김병찬 용산경찰서장, 28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조사 받아

[노동일보] 서울 용산경찰서 김병찬 서장이 용산 경찰서 소속의 교통 경찰관 관리를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가운데 18대 대선 당시 경찰의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 수사를 방해한 혐의를 받고 있어 국민들의 비난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에 김병찬 서장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불려나와 조사를 받았다.

김병찬 서장은 28일 오전 10시에 검찰에 도착했으며 취재를 위해 기다리고 있던 기자들에게 "수사상 기밀을 유출한 사실이 없다.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며 "(국정원과는)업무상 필요에 의해 통화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김병찬 서장은 2012년 12월 서울경찰청 수사2계장 재직 시절 안씨를 통해 수사 정보를 국정원 측에 누설한 혐의를 받고 있다.

특히 김병찬 서장은 경찰 내부망에 글을 올려 국정원 측에 수사 상황을 알려준 의혹에 대해 "국정원 측에 수사 상황을 알려 준 사실이 전혀 없다"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서울중앙지검 국정원수사팀은 김병찬 서장을 상대로 국정원 연락관 안모씨와 45차례 통화와 문자메시지를 주고받은 상황을 확인한 후 경위를 추궁하고 있다.

더욱이 검찰은 수사 정보 유출 과정에서 김병찬 서장의 상관 등 윗선에 대한 지시가 있었는지도 집중적으로 추궁하고 있다.

하지만 김병찬 서장은 검찰 조사실에서 사실상 진술거부권을 행사허며 버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