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진" 호남 KTX 2단계 사업 관련, 자유한국당은 호남에 사과하라"<자료사진>

[노동일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속 국민의당 김경진 의원은 8일, 호남 KTX 2단계 사업 관련 자유한국당 일부의 밀실야합 논란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즉각 호남에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김경진 의원은 "서울-부산간 경부선 KTX 1단계가 1992년에 착공해 2004년에 개통한데 비해, 용산-광주간 호남선 KTX 1단계 사업은 그보다 17년이나 늦은 2009년에 착공해 2015년에야 개통했다"며 "해묵은 지역차별에 대해 대한민국 사회 전체가 죄스러움을 느끼고 미안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밝혔다.

실제 경부선 복선화의 경우도 1945년에 완공된데 비해, 호남선 복선화는 2003년에야 완공되며 무려 58년이나 늦어진 바 있다.

또한 이미 2010년 경부선 2단계가 개통된데 비해 호남선 2단계의 경우 계획대로 공사에 착공한다고 해도 2025년에야 개통된다는 점에서, 이번에도 호남 지역차별로 인해 15년이나 늦어진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

김경진 의원은 또 "지난 정권에서 국가 SOC와 지역균형발전을 책임지고 있던 자유한국당이 마땅히 자신들이 해야 할 일은 하지 않고 이제라도 뒤늦게 이뤄지는 사업에 대해 짬짜미라고 하는 것은 놀부 심보와 다름없다"며 "자유한국당은 이명박-박근혜 정권에서 있었던 지역차별을 반성하고, 이제야 비정상의 정상화가 이뤄지는 것에 대해 죄스러운 마음을 가지고 사과해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경진 의원은 "자유한국당이야말로 그동안 모든 기간산업의 씨를 말렸으면서 이제와 사람이 없고 말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전남 지역은 대한민국에서 유일하게 남겨진 교통 사각지대인만큼, 이번 기회를 호남에 사람이 모이는 계기로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