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헌법에 대한민국 임시정부 법통 계승한다고 명시했다"

문재인 대통령 "임시정부, 우리 대한민국 뿌리"<사진=청와대>

[노동일보] 문재인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충칭 대한민국 임시정부 마지막 청사가 있던 대한민국임시정부사전람관을 방문해 독립유공자 후손들과의 간담회를 갖고 "광복 70주년이다. 그런데도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는 처음 이곳을 방문한다. 대단히 뜻 깊게 생각한다"며 "임시정부는 우리 대한민국의 뿌리다. 우리 대한민국의 법통"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 헌법에 대한민국이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고 명시했다"며 "그래서 우리는 임시정부 수립을 대한민국 건국의 시작으로 보고 있다. 2019년은 3.1 운동 100주년이면서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고, 대한민국 건국 100주년이 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건국 100주년이 되도록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제대로 기념하고 기리지 못했다"며 "그래서 100주년을 맞아 국내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 기념관을 건립하려고 한다. 이종찬 위원장님이 건립추진위원장님 맡고 계시다. 부지는 마련이 돼 있기 때문에 정부가 모든 힘을 다해 조기에 임시정부 기념관이 국내에서도 지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정말 여기 와서 보니 가슴이 메인다"며 "우리가 역사를 제대로 기억해야 나라도 미래가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2019년에 맞이하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건국 100주년의 정신을 제대로 살려내는 것이 국격 있는 나라"라고 주장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여기 와서 보니 우리 선열들이 중국 각지를 떠돌면서 항일 독립운동에 바쳤던 그런 피와 눈물, 그리고 혼과 숨결을 잘 느낄 수가 있었다"며 "우리 선열들의 강인한 독립의지가 있었기 때문에 대한민국이 광복을 맞이할 수 있었던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중국 각지에 흩어진 과거 독립운동 사적지도 보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시진핑 주석과 정상회담에서 그 부분을 협력키로 했다. 아직 광복군 총사령부는 복원되지 못했다. 시 주석과 정상회담 때 다시 한 번 지적해 말했고 시 주석도 그러자고 했다. 총사령부 건물도 빠른 시일 내에 복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광복군총사령부와 관련해서도 "충칭은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마지막 청사가 있던 곳이고, 또 광복군총사령부가 있던 곳"이라며 "여기 있던 광복군은 정식으로 군대 편제를 갖추고 군사훈련을 받고, 군복도 제복도 갖추고, 국내로 진공해서 일제와 맞서 전쟁을 실제로 준비했던 정규 군대, 대한민국 최초의 정규 군대"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군대 진공작전을 앞두고 일본이 2차 대전 항복을 하는 바람에 그 작전을 실행하지 못한 채 우리가 광복을 맞이했다"며 "그래서 김구 선생이 그 부분을 두고두고 통탄스럽게 생각한다고 말씀하신 바 있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