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9일 판문점 평화의집 회담 제안 수락<자료사진>

[노동일보] 5일, 통일부에 따르면 북한이 9일 판문점 평화의집 회담 제안을 수락했다.

이날 통일부 백태현 대변인은 "오늘 북한은 10시 16분경 우리 측에 회담과 관련한 전통문을 보내왔다"며 "회담 개최와 관련한 실무적인 문제들은 문서 교환 방식으로 협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백태현 대변인은 또 "남북 회담 의제와 관련해서는 평창올림픽 경기대회를 비롯한 남북관계 개선 문제"라며 "명의는 북한의 조평통위원장 리선권, 수신은 대한민국 통일부 장관 조명균으로 돼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남북 당국간 회담에서의 실무적 문제는 실무자 간 접촉보다는 문서 교환 방식으로 협의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남북 고위급 회담의 대표단 구성이나 후속 절차들은 연락사무소 채널을 통해 남북간 협의로 이뤄진다.

더욱이 남북간 협의 내용은 북한의 평창 올림픽 참가 외에도 남북관계 개선 문제와 북핵 문제 등이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지난 1일 김정은 북한 노동당위원장이 신년사를 보면 신성한 강토를 피로 물들일 외세와의 모든 핵전쟁 연습을 그만둬야 하며 미국의 핵장비들과 침략 무력을 끌어들이는 일체의 행위들을 걷어 치워야 한다고 말해 한미 군사 훈련과 미군의 전략자산 철수 등을 대화의 전제 조건으로 둘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