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북한과)9일 예정된 남북 고위급회담 대표단 구성 논의 들어가<자료사진>

[노동일보] 6일, 통일부에 따르면 남북은 이날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 9일로 예정된 고위급회담의 대표단 구성 논의에 들어갔다.

이날 통일부는 "오전 9시 30분께 우리측과 북측이 업무 개시통화를 한 뒤 대표단 구성과 관련해 문서교환 방식으로 협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특히 정부는 이날 통일부 조명균 장관을 수석대표로 하고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5명 체제로 대표단을 구성하기로 했다.

이에 정부는 이런 방안을 북측에 제시했다. 하지만 북한은 이렇다 할 답변을 보내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북한이 답변을 곧 해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북한이 수석대표로 장관급을 내세우는 데 동의할 경우 북한에서는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나설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있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이날 오후 삼청동 남북회담본부에서 통일부 조명균 장관 주재로 고위급회담에 대비한 전략회의를 가졌다.

문재인 정부 들어 처음이자 2년 만의 남북회담이 열리는 것에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한편 남북은 일반적으로 고위급회담 실무협의와 관련, 주말에는 운영을 하지 않았지만 이날을 주말인데도 연락 채널을 정상 가동하며 고위급회담 대표단 구성 논의를 진행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