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고위급회담 대표단 명단 5명 확정, 북측에 통보<사진=통일부>

[노동일보] 6일, 통일부는 남북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 9일로 예정된 고위급회담의 대표단 구성 논의에 들어간 가운데 이날 오전 9시 30분께 북측과 업무 개시통화를 시작했다. 

이에 이날 거의 2년 동안 연락 두절이 됐던 판문점 전화가 본격 가동됐다.

특히 우리 측은 대표단 명단 5명을 확정해 북측에 통보했다.

우리측은 통일부 차관과 문체부 차관, 평창올림픽 조직위 간부까지 대표단은 모두 5명으로 구성했다. 국방부 등 군 관계자는 명단에서 제외됐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수석 대표로 천해성 통일부 차관,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 안문현 국무총리실 심의관, 김기홍 평창올림픽 조직위 기획사무차장으로 구성됐다.

이에 따라 문체부 차관과 조직위 관계자를 대표단에 포함 시킨 건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 문제에 집중하겠다는 것과 향후 남북 교류를 계속 이아가겠다는 의미로 읽혀진다.

여기에 남북 고위급회담에는 평장 동계올림픽 참가 북측 선수단과 대표단 규모, 선수단과 대표단 이동 경로 등을 논의할 것을 알려졌다.

이날 정부 관계자는 "남북 관계 경험이 많은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다른 현안에 따라 참여한다"며 "이산가족 상봉이나 남북이 계획하고 있는 의제에 대해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다"고 말했다.

반면 북한은 이날 우리의 이같은 요청을 보냈지만 아직 수용 여부를 포함한 북한 대표단 명단을 보내지 않은 채 답변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