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일보]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는 1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10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밝힌 북핵 관련 발언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은 과거에 비해 상당히 균형된 것으로 평가하고 이 말씀이 반드시 일관되게 지켜질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특히 유 대표는 "이에 반해 북한은 이렇게 얘기한다. 핵문제를 제기하면 남북이 수포로 돌아간다. 북한 핵은 미국을 겨냥한 것이다. 이건 북한과 미국의 문제이니 남한이 끼어들지 말라고 하고 있다"며 "북과 남의 문제가 아니라 북미의 문제라고 하면서 비핵화 논의를 거부하는 것은 조금도 북이 변화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유 대표는 또 "미국의 트럼프는 남북대화가 비핵화를 위한 북미대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한다. 남북대화가 진행되는 동안에는 군사행동이 없음을 북측에 알려주길 바란다고 이렇게 양국 정상간 통화에서 이야기를 했다고 한다"며 "이 발언은 뒤집어보면 미국은 남북 성과에 따라 북미대화로 갈수도 있고, 군사행동으로 갈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모두 열어놓은 것으로 해석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유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은 균형된 입장으로 진전되고 있는데 북한의 입장은 변화가 없고 미국은 양쪽의 가능성을 다 열어놓고 있다"며 "따라서 앞으로 진행될 남북대화에서 과연 북핵문제 해결, 비핵화의 실질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느냐 한반도의 문제를 막고 평화롭게 해결할 수 있도록 키가 된다고 하겠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