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무위원회, 통합 결정하기 위한 전당대회 개최 결정한 것 무효"

국민의당 통합 반대파 "불법 전대 저지하고, 개혁신당 창당하겠다"<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14일, 국민의당과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반대하는 통합 반대파 의원들의 모임인 '국민의당 지키기 운동본부'는 지난 12일 당무위원회가 통합을 결정하기 위한 전당대회 개최를 결정한 것에 대해 무효를 주장했다.

특히 국민의당 지키기 운동본부는 불법 전대를 저지하고, 개혁신당을 창당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박지원 정동영 천정배 유성엽 최경환 의원 등과 지역위원장들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월 12일 기습 개최된 국민의당 당무위원회의는 불법 당무위고, 따라서 당무위 결의는 모두 원인무효임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이에 국민의당 지키기 운동본부는 "의원총회와 최고위원회의를 거치지 않고 당대표가 일방적으로 소집했고, 친안파 최고위원들만 따로 모여 몰래 간담회를 열었다"며 "당원의 출입을 철저히 막는 등 당 운영의 관례를 무시하고, 당내민주주의를 유린했다"고 일갈했다.

국민의당 지키기 운동본부 또 "당무위에서 임시전대 소집공고 일시까지 강제함으로써 당헌을 어기고 전당대회 의장의 권한을 부당하게 침해했다"며 "공정하게 전당대회를 관리해야 할 전준위를 ‘친안파 일색’으로 구성했다. 김중로 위원장, 이태규 김삼화 부위원장은 물론 12명의 위원까지 단 한 명의 예외도 없다. 정당사에 유례가 없고, ‘당내민주화 구현’을 규정한 당헌(제2조)에 반하는 해당행위"라고 비난했다.

이어 국민의당 지키기 운동본부는 "당무위 추천 대표당원 500명 중 대다수인 468명을 지역위원회에 배분한 것 역시 당헌 위반"이라며 "임시전당대회에서는 대표당원을 새로 선출할 수 없다. 친안파 지역위원장 36명을 새로 임명하고 거기에 대표당원 선출권을 주는 것은 안철수의 친위쿠데타이다. 도대체 어떻게 공정한 전당대회를 기대할 수 있겠는가"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