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유승민 대표, 반공교육 세대 미몽에서 조속히 깨어나야"<자료사진>

[노동일보] 국민의당 정동영 의원은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가 남북 선수단이 한반도기를 들고 올림픽 공동입장하는 것을 두고 남남갈등을 부추기는 일이라고 한것에 대해 "이는 한반도기의 역사적 의미를 모르고 한 발언이다. 이것만 봐도 유승민 대표는 시대착오적인 냉전적 사고에 갇혀있다.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에 적응하지 못하고 남남갈등을, 남북갈등을 부추기는 것이 누구인가"라며 "유승민 대표는 반공교육 세대의 미몽에서 조속히 깨어나야 한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또 한반도기의 역사적 유래에 대해 "남북 최초의 체육회담은 1956년 멜버른올림픽에 동·서독 단일팀으로 참가한 독일에 자극을 받아 박정희 정권 시절인 1964년 도쿄올림픽 남북 단일팀 구성을 논의하면서 시작되었으며, 당시 단일팀의 단가로는 ‘아리랑’을, 단기로는 올림픽 표식 밑에 영문으로 KOREA를 적는 IOC 중재안이 채택되면서 1979년 세계탁구선수권대회까지 사용됐다"고 말했다.

이어 정 의원은 "한반도기가 처음 논의된 것은 노태우 정권 시절인 1990년 베이징 아시안게임 단일팀 구성을 논의한 1989년이었다. 남측과 북측은 흰색 바탕에 색상과 표기만 다른 한반도 지도를 사용할 것을 공통적으로 주장했으며, 9차례의 본회의와 6차례 실무접촉을 거쳐 흰색 바탕에 한반도 지도 색을 하늘색으로 하며, 외래어 표기가 없는 현재의 한반도기가 완성됐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