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 입장과 남북 단일팀 구성, 평화 화합이라는 올림픽 정신과 남북화해 관점에서 이뤄져야"

추미애 "보수야당 비협조적인 자세로 일관하며 정부 대화 노력에 딴지 걸어"<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날 개최될 남북 실무회담과 관련 "오늘 남북 실무회담이 개최된다"며 "평창올림픽을 매개로 남북대화가 속도감 있게 진전되고 있는 동시에 트럼프 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주석이 전화 통화를 통해 한반도 긴장완화 흐름을 함께 이어가야 한다는 공감했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또 "두 정상의 문재인 대통령과의 통화에서와 같이 한반도 평화를 위해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기로 한 것"이라며 "미중 양대강국도 평창올림픽의 성공적 개최가 한반도 비핵화와 동북아 평화질서 구축에 한걸음 더 다가서는 중요한 기회가 될 수 있음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추 대표는 "이렇듯 G2를 포함한 국제사회의 강력한 지지에도 불구하고 보수야당들은 비협조적인 자세로 일관하며 정부의 대화 노력에 계속해서 딴지를 걸고 있다"며 "공동 입장과 남북 단일팀 구성은 평화와 화합이라는 올림픽 정신과 남북화해라는 관점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추 대표는 "어렵게 만든 평화올림픽의 기회를 무책임한 이념 선동과 색깔론으로 몰고 가는 보수야당들의 행태는 비판받아 마땅할 것"이라며 "인공기는 안 된다라는 초등학생도 하지 않을 말을 유치하게 하면서 평화올림픽을 보지 못한다면 무엇 때문에 정치를 하는 것인가. 미국과 중국도 환영하는 남북대화에 보수야당들이 아우성치며 반대하는 이유가 오로지 문재인 정부가 잘되는 꼴을 못보겠다라는 식이라면 대단히 유치하고 잘못된 태도이다. 보수야당들이 남북문제와 안보문제를 여당일 때는 정권 안보용으로 활용하고 야당이 되어서는 정권 비판용으로 활용하는 이중적이고 당리당략적인 행태는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추 대표는 "김성호 전 다스 사장이 과거의 진술을 번복하면서 다스의 설립 단계부터 인사, 회계 등 세부 사항까지 이명박 대통령이 지시했다"며 "이렇듯 국정원 특수활동비 상납과 다스 비자금의 정점에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있었다는 사실이 하나씩 드러나고 있다. 다스는 누구 것입니까라는 국민의 질문은 단순히 소유자가 누군지 궁금한 것이 아니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다스를 둘러싼 비자금과 뇌물, 불법증여와 부정축재라는 적폐를 해소해 달라는 것이다. 그래야만 투명하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이 만들어진다는 국민적 요구가 담겨있는 것"이라며 "오늘 새벽에는 MB의 집사라고 불리는 김백준씨와 김진모 전 비서관이 국정원 특활비 유용 혐의로 구속됐다. 이제 그 윗선에 대한 수사도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리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최근 인터넷 포털에서 난무하는 비방 등에 대해서도 "인터넷 포털사이트를 비롯한 SNS 상에서 가짜뉴스와 인신공격, 욕설 등이 난무하고 있다"며 "그런데 이런 막말과 욕설을 오히려 정치 지도자가 선동하고 있다는 것이 더 심각하다. 자신들과 정치적 의견이 다른 사람들을 비하하거나 혐오하는 발언이 넘쳐나고 있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말도 안 되는 가짜뉴스를 생산, 유포하고 즉각 해당 가짜뉴스를 삭제하지만 준비된 듯한 댓글조작단이 이를 확대재생산하는 악의적인 프로세스도 진행되고 있다"며 "특히 국내 대표적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의 댓글은 인신공격과 욕설, 비하와 혐오의 난장판이 되어버렸다. 익명의 그늘에 숨어 대통령을 재앙과 죄인으로 부르고, 그 지지자들을 차마 입에 담기 어려운 말로 농락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대단히 명백하고 상습적인 범죄 행위에 해당한다. 이를 방조하고 있는 포털에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