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국회의원 10명이 공동주최 하고 문화유산회복재단이 주관하는 정책토론회 열려

불법부당반출 문화유산의 회복, 어떻게 할 것인가 정책토론회 개최<사진=문화유산회복재단>

[노동일보] 21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재)문화유산회복재단(이사장 이상근)의 주관으로 '불법부당반출 문화유산의 회복,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정책토론회는 문화유산회복재단 국회의원 자문위원단(김세연, 이명수, 이인영, 홍영표, 김관영, 김선동, 이원욱, 소병훈, 오영훈, 조승래, 전재수)이 공동주최하고 재단법인 문화유산회복재단이 주관했다. 주제 발표는 정규홍(우리문화재 수난일지의 저자) 재단전문위원이 부석사 금동관음불, 지광국사탑, 철조여래좌상 등의 반환요구와 함께 (사)대한황실문화원(총재 이원)의 조선왕실·대한황실 문화유산의 회복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정책토론회 인사말에서 이상근 이사장은 “(재)문화유산회복재단은 국내외, 각계각층에서 소중한 우리 문화유산을 회복하자는 의지로 모인 사람들이 뜻을 세워 십시일반 기금을 모아 설립했다”며 “정부가 알아서 하겠지”에서 “우리 스스로 해보자”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강조하면서 토론회 개최 배경에 대해 “2012년 이후 국외반출문화재의 귀환이 300여 점에 이르고, 대상국가와 귀환 경로가 다양해지고 있고 특히 민간의 참여와 정부의 지원으로 성사되는 사례가 증가하면서, 정부와 민간의 협력이 더욱더 중요해지고 있다” 고 설명했다.

또한 축사에 나선 국회 환경노동위원장 겸 (재)문화유산회복재단 자문위원인 더불어 민주당의 홍영표 의원은 “문화유산의 회복은 ‘미룰 수 없는 시대적 과제’라면서 “문화유산을 회복하는 것은 지난, 역사의 아픔을 치유하는 일”이라고 강조하였다.

자유한국당 김세연의원((재)문화유산회복재단 자문위원)은 “현재 일제강점기와 6.25 전쟁 등 국가적 혼란기에 불법 반출되거나 약탈당한 우리의 문화유산은 16만 8,000여점으로 파악되고 있다며, 노출되지 않은 문화유산까지 포함하면 그 수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지금까지 환수된 문화유산은 1만 여점에 불과하고, 정부차원의 환수실적은 최근 4년간 5건에 불과한 상황”이라며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호소했다.

재단운영의 실무책임을 맡고 있는 (재)문화유산회복재단 김범석 사무국장은 “이번 정책 토론회를 통해 우리 문화유산이 자기 자리를 찾을 수 있는 출발점이 되기를 바라며, 재단은 모든 국민이 참여 할 수 있도록 열려있으므로 뜻있는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동참을 기대한다.”고 하였다.

(재)문화유산회복재단은 2006년 조선왕실의궤환수 활동을 시작으로 문화재환수국제연대(서울시 등록 비영리단체)의 사업과 활동을 계승·발전하고자 각계인사들이 기금을 조성하여 설립, 2017년 국회에 등록하였다. 지방정부, 지역민과 함께하기 위해, 현재 충남, 대전, 세종과 미국, 독일, 프랑스, 일본에 지부를 구성하였고, 2020년까지 전국 지부와 한국문화재 소재 국가에 지부(약 20여개국) 결성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UN에 등록하여 국제사회와의 연대와 협력을 계획하고 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