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개헌 논의 매듭지을 수 있도록 효율적인 협상 틀 마련해야 할 것"<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1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 개헌 처리와 관련 "자유한국당이 이르면 오늘 자체적으로 개헌 당론을 마련할 것이라 전해졌다"며 "정부가 이미 개헌안 준비에 나섰고 지방선거도 채 3개월이 남지 않은 상황이라 다소 뒤늦은 감이 있지만 그나마 다행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또 "자유한국당이 예정대로 오늘 개헌 당론을 채택한다면 본격적인 개헌 협상 진행을 위한 기본적 토대가 구축된 것"이라며 "시간이 매우 촉박한 만큼 보다 효과적으로 개헌 논의를 매듭지을 수 있도록 효율적인 협상의 틀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 원내대표는 "이를 위해서는 각 당 원내대표와 헌정특위 간사가 참여하는 개헌 협상 기구 구성이 마련되어야 한다"며 "헌법 전문에서부터 권력구조 개편, 선거제도, 국민 기본권, 지방분권, 사회경제 영역 등 다양한 분야 걸친 이견을 제한된 시일 내에 좁혀나가기 위해 반드시 이 기구 구성은 필요하다. 지난 1987년 제9차 개헌 당시 여야를 대표하는 8인 정치 회담을 통해 신속히 개헌 협상을 진행했던 과거 사례 또한 고려한 것이다. 분초를 쪼개 오늘 당장이라도 본격적인 협상의 장을 함께 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