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 1994년 1월부터 2006년 3월까지 비자금 339억원 조성 돈세탁"

검찰 "2007년 당시 'BBK 의혹' 드러났다면 대통령 당선 무효 됐을 것"<사진=TV방송화면촬영>

[노동일보] 검찰이 19일 이명박 전 대통령의 구속영장을 발부한 가운데 이 전 대통령이 지난 1994년 1월부터 2006년 3월까지 비자금 339억원을 조성해 돈세탁을 한 것으로 20일 알려졌다.

이에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조사에서 12년간 다스에서 비자금을 만들어 돈 세탁을 직접했으며 이렇게 뒤로 챙긴 돈이 약 300억원대로 자신의 정치활동에 사용하고 차량구매 및 유지비, 자신의 사무실 관리비 등에 쓰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검찰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의 비자금은 국회의원, 서울시장, 대통령 선거 등을 치를때 주로 사용했고 자신과 친한 언론인 등 유력 인사에게 건넨 촌지와 동료 국회의원에 후원금으로 사용했다.

또한 자신의 정치를 이어갈 수 있는 사조직 운영과 차명재산 관리 및 사저 관리 비용 등으로 쓰인 것으로도 사용했다.

검찰은 1985년 현대건설 대표이사로 재직했던 이 전 대통령이 당시 현대자동차 정세영 회장의 제안을 받고 다스를 차명으로 설립한 것으로 파악했으며 자본금 3억9천600만원을 이 전 대통령이 모두 부담한 것으로 파악했다.

여기에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다스를 차명 보유했다는 것을 적시하고 피의자의 대통령 당선무효 사유로 연결되는 국가 중대 사안이라고 파악했다.

더욱이 검찰은 이 같은 사실이 2007년 당시 검찰이나 특검이 'BBK 의혹' 등을 수사했을 때 드러났다면 대통령 당선이 무효가 됐을 것이라고 보고있다.

이에 대해 이날 여권의 한 관계자는 "대통령이 되지 않을 사람이 대통령이 됐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은 당연하다, 구속을 통해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야권의 관계자는 "검찰이 공정한 수사를 통해 이명박 전 대통령을 조사하길 바란다"며 "만약 전직 대통령 2명을 모두 구속한다면 국민들의 심정이 어떨지 걱종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