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사이버 댓글 지시한 강 모 대령, 박 모 대령 구속"<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13일, 국방부에 따르면 국방 사이버 댓글 조사 TF(이하 조사 TF)에서 과거 기무사령부에서 근무했던 강 모 대령과 박 모 대령을 구속 기소했다.

이날 국방부는 "강 모 대령과 박 모 대령은 2011년 부터 2013년 경 기무사령부에서 각 보안처장과 사이버첩보분석과장으로 근무하면서 직권을 남용하여 대북첩보계 계원 등 에게 사이버 대응활동을 지시했다"며 "대북첩보계원 등은 자신들이 직접 대응활동을 하거나 예하부대 사이버전담관들에게 하달하여 위 기간 동안 약 2만여 건에 이르는 정치적 트윗을 게재함으로써 불법적인 정치관여를 했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또 "강 모 대령과 박 모 대령은 2011년 11월경 청와대 뉴미디어홍보비서관실로부터 지시를 받고 소속 대원들에게 인터넷 팟캐스트 나는 꼼수다의 내용을 녹취 요약하여 11년 12일 경부터 12년 9월경까지 24회분을 청와대에 보고하도록 부당한 지시를 항 것으로 직권을 남용했다"고 말했다. 

특히 국방부는 "강 모 대령과 박 모 대령이 소속 부대원들로 하여금 2013년경 기무사령부에서 그동안 작성한 정치관여 관련 서류철을 파기하도록 지시하여 증거인멸 및 공공기록물을 무단으로 파기하도록 교사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