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 "F-15K 사고 직전까지 결함 관련 교신 내용 없었던 것으로 확인"<자료사진=기사내용과관계없음>

[노동일보] 18일, 공군에 따르면 지난 5일 F-15K 추락 사고 직후 참모차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비행사고 대책본부를 구성하여 현재 조사를 진행 중이며, 지난 7일 블랙박스를 수거하여 제작사(GE)로 보냈다.

이어 지난 9일에는 블랙박스 내부에 저장된 비행정보를 전송받아 분석을 진행하고 있다.

이날 공군 관계자는 "공군은 현재까지 현장조사와 블랙박스 분석을 진행한 결과 항공기 결함이 없음이 확인됨에 따라 환경적 요인과 인적 요인 등 다양한 가능성에 대해 조사 중에 있다"며 "사고 직후부터 잠정 중단하였던 F-15K 항공기의 비행을 오는 19일부터 재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공군 관계자는 또 "당시 사고기는 공중요격훈련 4기 편대 중 4번기로서 13시 30분에 기지에서 이륙하여 임무를 마치고 레이더 관제소 유도하에 대구기지로 귀환 접근하던 중 운중(雲中) 비행상태에서 14시 38분경 칠곡군 소재 유학산(높이 약 839미터) 8부 능선에 충돌했다"며 "사고기는 랜딩기어를 내린 상태에서 230노트 전후의 속도로 착륙경로로 진입하기 위해 선회하던 중이었으며, 유학산에 충돌한 지점의 고도는 약 650미터였다"고 말했다.

이에 공군은 사고 직전까지 결함 관련 교신 내용이 없었던 것으로 확인했으며 사고 발생 7분 전에도 임무 조종사가 항공기 점검을 실시한 결과 엔진작동 및 조종 ․ 유압 ․ 전기 관련 계통에 결함이 없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특히 현장 조사에서도 엔진 블레이드 점검을 실시한 결과, 사고 직전까지 엔진이 작동되고 있었음이 확인됐으며 사고기의 블랙박스(ECSMU, Enhanced Crash Survival Memory Unit) 기록에서도 항공기 결함은 발견되지 않았다.

공군은 비행재개를 앞두고 지난 16일 F-15K 조종사를 대상으로 항공기 결함이 없음을 설명했으며 심리안정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