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국민들과 해외동포들이 거는 기대 아주 크다, 그만큼 우리 두 사람 어깨가 무겁다"

문재인 대통령 "통 크게 대화 나누고 합의에 이르러 큰 선물 만들면 좋겠다"<사진=청와대>

[노동일보] 27일,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의 김정은 위원장을 만났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판문점 남측으로 내려온 김정은 위원장을 맞이하며 악수를 나눴다.

북한의 최고 지도부가 우리나라 땅으로 내려온 것은 사상 처음이며 우리나라 평화의집에서 회담을 갖는 것도 처음이다.

이날 문 대통령은 판문점 평화의집 2층 회담장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함께 앉아 남북정상회담을 하기 전 티타임을 가지 자리에서 "통 크게 대화를 나누고 합의에 이르러서 온 민족과 평화를 바라는 우리 세계의 사람들에게 큰 선물을 만들어줄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날 문 대통령은 "오늘 우리 만남을 축하하듯이 날씨가 화창하다"고 말문을 연뒤 "한반도 봄이 한창이다. 한반도의 봄을 온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전 세계의 눈과 귀가 판문점에 쏠려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남북 국민들과 해외동포들이 거는 기대도 아주 크다"며 "그만큼 우리 두 사람의 어깨가 무겁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특히 문 대통령은 "우리 김정은 위원장이 사상 최초로 군사분계선을 넘어온 순간, 판문점은 분단의 상징이 아니라 평화의 상징이 됐다"며 "국민들과 전 세계의 기대가 큰데 오늘 이 상황을 만들어낸 김정은 위원장의 용단에 대해 다시 한 번 경의를 표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오늘 우리 통 크게 대화 나누고 합의에 이르러서 우리 온 민족과 평화를 바라는 세계 모든 사람들에게 큰 선물을 만들어줬으면 좋겠다"며 "오늘 하루 종일 얘기할 수 있는 시간이 있으니 10년 동안 기다려온 만큼 충분한 얘기할 수 있길 바란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