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특검과 국회 현안 법안 처리 위한 본회의 개의 논의했으나 의견 차이만 보여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 여야 원내대표 회동, 합의점 찾지 못 해<자료사진>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등 여야 원내대표들은 14일 오전 국회에서 '6·13 지방선거' 출마 의원들의 국회 본회 사직안 처리와 쟁점 법안을 놓고 논의를 했으나 이견을 보이며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 평화와 정의 의원모임 노회찬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10시 30분께 국회에서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정례 회동에서 드루킹 사건(더불어민주당 전 당원 김모씨(구속)댓글조작 사건)과 관련해 특검과 국회 현안 법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 개의 등을  논의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이날 김성태 원내대표는 국회의장실에서 열린 정례 회동 비공개 회의를 마친 후 밖에서 기다리고 있던 기자들에게 "민주당은 어떤 경우든 특검 수용 의지가 없어 보인다"고 사실상 합의에 이르지 못했음을 전했다.  

이에 이날 합의점을 찾지 못한 이유는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의원 사직 안건 처리를 위해 본회의를 열려면 드루킹 특검도 함께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고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드루킹 특검 처리에 반대하며 원포인트 본회의 이후 논의하자는 입장을 보였기 때문이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수석부대표는 "오늘 회동에서 합의된 것은 없고 각 당 입장을 확인하는 정도였다"며 "오후 회동에선 드루킹 특검의 수사 범위 대상이 가장 쟁점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평화와 정의 의원모임 노회찬 원내대표는 "의원 사직서는 국민 기본권과 관련된 일이라 무조건 처리하고 오늘 협상 재개하자고 했는데, 각 당 원내수석부대표들이 오후 1시 반에 회동하고, 의장께서 오후 4시에 본회의를 소집해 처리하겠다고 발표했다"고 상황을 전했다.

이런 가운데 정세균 국회의장과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의원들의 사직 처리가 안될 경우 후보 자격이 안된다며 본회의 사직처리를 계속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