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안팎에서 보수단일화 필요하다는 의견 솔솔 나오고 있어

김문수-안철수 서울시장 후보단일화, 지방선거 판도 흔들린다<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 논의가 불거지면서 사실상 두 야당의 후보단일화가 성사될 지 귀추가 쏠리고 있다.

이에 양당 후보들은 계산법을 두드리며 자신이 후보가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속내가 깔려 있어 후보단일화가 쉽지는 않아 보인다.

하지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박원순 후보를 꺾어야 할 상황에서 야당의 계산법이 생각보다 쉽게 나올 수 있어 후보단일화가 전격으로 이뤄질 수도 있다는 분위기도 감지되고 있다.

6.13 지방선거를 20여일 앞둔 18일, 국회 등 정치권에 따르면 야권 안팎에서 보수단일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솔솔 나오고 있다.

특히 자유한국당 김문수 후보가 바른미래당 안철수 후보와의 '보수 단일화' 가능성을 우회적으로 내비치면서 양당은 모두 주춤하면서도 변화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김문수-안철수 서울시장 후보단일화, 지방선거 판도 흔들린다<사진=김정환기자>

자유한국당이나 바른미래당은 모두 "단일화는 없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더불어민주당의 박 후보가 상당부분 앞선 것을 감안하면 김 후보나 안 후보는 생각이 깊어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김 후보는 전날 안 후보에 대해 "자유민주주의를 지켜야 하겠다면 못 할 이유가 없다"고 "같이할 수 있다"며 먼저 후보 단일화 문을 열었다.

이렇게 김 후보가 나오자 안 후보 역시 단일화의 문을 완전히 닫지 않은 형국을 보이며 "김 후보는 단일화에 반대하는 홍준표 한국당 대표와 다르게 박원순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다시 당선되면 안 된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 것 같다"며 박 후보를 꺾어야 한다는 데는 공통 생각을 내보였다.

특히 현실적으로 각종 여론조사를 보면 박 후보는 50%대의 지지율로 보이며 박차고 나서는 반면 김후보와 안 후보는 나란히 10%대 지지율에 머물고 있어 각자가 상황을 인식하고 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