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신보라 원내대변인<자료사진>

[노동일보] 국회가 24일 대통령 개헌안과 관련 본회의를 열고 의결을 시도 했지만 의결정족수 미달로 투표 불성립으로 폐기 될 가능성이 커졌다.

이날 정세균 국회의장은 "투표명패수가 총 114매로 의결정족수인 재적의원 3분의 2에 미치지 못해 안건 투표는 성립되지 않았음을 선포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대통령 개헌안이 오늘 표결처리쇼로 마무리됐다"며 빈정대 듯 말했다.

특히 자유한국당은 야4당이 불참한 것을 뻔히 알면서도 투표 본회의를 열고 불성립이라고 밝히는 것은 개헌의 무산을 야당에게 돌리려는 솔책이라고 비난했다.

자유한국당 신보라 원내대변인은 표결을 강행한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개헌무산의 책임을 야당에게 돌려 지방선거 전략으로 활용하려는 정치적 술수"라며 "표결을 반대한 야 4당과의 협치 포기"라고 일갈했다.

신보라 원내대변인은 또 "야4당이 모두 대통령 개헌안 철회를 요청하고 부결될 것이 불 보듯 뻔 한 상황에서 정부여당은 대통령 개헌안의 본회의 표결을 강행했다"며 "야4당의 간곡한 호소는 정부여당의 독선과 아집에 무시당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신보라 원내대변인은 "거듭 말하지만 대통령 개헌안 표결여부와 관계없이 국민개헌안을 만들기 위한 국회의 개헌논의는 현재 진행중"이라며 "자유한국당은 선거구제 개편과 국회의원 권한 축소를 포함하는 국민개헌안 합의를 헌정특위 활동시한인 6월 말까지 이뤄내겠다"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대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당들은 대통령 개헌안 철회를 요구하며 이날 본회의에 참여하지 않았다.

이날 정부 개헌안은 국회 본회의 의결정족수에 미치지 못해 투표가 불성립되면서 사실상 폐기 수순을 밟을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