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진 예비후보 사퇴시켜 달라고 말했다"

유승민 "손학규 위원장, 송파을 선거구에 출마하겠다고 결심했더라"<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바른미래당 유승민 공동대표는 24일, 6.13 지방선거에서 공천 문제로 논란이 계속 일고 있는 서울 송파구을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와 관련 "손학규 선거대책위원장을 한시간 남짓 만났고 (손학규 위원장이)송파을 선거구에 출마하겠다고 결심했다고 말하더라"며 "박종진 예비후보를 사퇴시켜 달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이날 유 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한 뒤 손학규 위원장을 만난 경위에 대해 "손 위원장에게 정치 선배로서 최고위 결정을 받아주고, 박종진 후보로 공천되면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 측을 잘 설득해 달라고 부탁하기 위해 만났다"며 "그러나 손 위원장은 오늘 아침 안 후보, 박주선 공동대표에게 전화를 받았는데 송파을에 출마하기로 결심했다고 했다"고 말했다.

유 대표는 또 "(내가)손 위원장에게 '전략공천은 상식과 원칙에 맞지 않다'고 전했다"며 "그 이후로 평행선을 달리면서 그 분(손 위원장)은 출마의사를 밝히고 저는 전략공천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말을 계속하면서 헤어졌다"고 사실상 대화에서 공천에 따른 마찰과 함께 이견이 있었음을 시사했다.

유 대표는 손 위원장의 자신이 출마해야 하는 논리를 박종진 후보를 3등 후보로 규정하면서 말하더라며 "박 후보를 3등 후보로 규정하면서 3등 후보는 안 된다고 했다"며 "이에 대해 (저는) 송파을 선거구 하나만을 가지고 서울시장 선전체가 그곳에 달린 것 처럼 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유 대표는 "저는 손 위원장이 어려운 이번선거에서 패배할 경우 본인이 쌓은 정치적 자산을 다 잃을 수 있는 만큼 선대위원장 역할에 충실해 달라고 했다"며 "손 위원장도 '절대 나가지 않는다. 자신을 송파을 후보군에서 빼달라'고 네 명이 있는 자리에서 말 했기에 당연히 출마하지 않는 것으로 알았다"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손 위원장이 유 공동대표에게 출마의사를 밝히면서 바른미래당 내 구 바른정당계와 구 국민의당의 대립각기 형성되면서 구 바른정당계 반발이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