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시장이 안 된다는 점에 대해선 김문수 안철수 후보 생각 같다"

김문수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 가능성 커져<사진=김정환기자>
김문수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 가능성 커져<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자유한국당 김문수 서울시장 후보와 바른미래당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 간 단일화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더불어민주당 박원순 시장을 꺾기 위한 후보 단일화가 필요하다는 것은 인식한 것.

하지만 김 후보와 안 후보 모두 자신이 서울시민들로 부터 지지를 받으며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하고 있어 단일 후보를 확정하는 데는 난항이 예상된다.

하지만 후보 단일화가 전격적으로 성사될 경우 6.13 지방선거에 따른 야권 연대가 다른 지역에도 번질 수 있어 사실상 성사를 기다리는 타지역 후보들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4일 김 후보는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가진 후 "박 시장이 안 된다는 점에 대한 생각은 안 후보와 같다"며 "큰 틀에서 같다면 단일화를 못할 게 없다. 확신이 들면 함께 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또 안 후보의 정체성을 거론하며 "정치외교적으로는 한·미동맹이나 사드 배치에 대한 관점, 경제적으로는 재벌에 대한 관점이 다르다"며 "지금 당장 단일화를 해야 될 만큼 어떤 유사점이나 공통점 등이 별로 많진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같은날 안 후보도 공약발표 후 기자들에게 "절반이 넘는 야권 성향의 유권자들이 단일화를 바라시는 점들을 저는 이해한다"며 "단일화는 후보자가 하는 게 아니다. 유권자가 가능성이 높은 쪽에 지지를 모아주셔야만 이뤄질 수 있다. 이미 추세가 만들어졌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안 후보는 또 "박원순 대 김문수가 되면 과거 서울시장 대 과거 경기지사의 구도가 되는 것 아니냐"며 "과거 대 미래의 구도를 만들 수 있는 유일 후보는 저 안철수"라고 강조했다. 

이에 안 후보는 단일화를 하되 자신이 후보가 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특히 김 후보와 안 후보간의 실무진 교섭이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자유한국당의 한 지도부는 "아직 구체적으로 단일화가 논의가 된 건 없지만 만약 단일화를 한다면 국민 여론조사 방식의 단일화가 가능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안 후보 캠프의 핵심 관계자도 "단일화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한다. 역선택 가능성만 배제한다면 우리는 여론조사를 비롯한 단일화 방식을 적절한 시점에 할 수 있다"며 "아주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