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미세먼지 예방 및 관리 종합대책 마련<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28일 국방부에 따르면 고농도 미세먼지가 점차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장병들의 건강관리는 물론, 군내에서 미세먼지 배출을 줄이기 위한 군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을 수립했다.

국방부는 2016년 6월 범정부 TF에서 발표한 미세먼지 특별대책에 따라 각 군별로 미세먼지 특별대책을 수립‧시행 중이나, 연중 미세먼지 발생일수가 지속 증가함에 따라 장병들의 건강관리 및 국가정책 구현을 위한 배출량 감축 등 종합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했다.

이에 따라 국방부는 2017년 6월부터 2018년 5월까지 육‧해‧공군 등과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장병 미세먼지 흡입차단을 위한 시설보완 및 물자 보급, 배출원 분석 및 집중관리를 통한 배출량 감축 등 군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을 수립했다.

종합대책은 장병들의 건강관리를 위한 부대운영 분야와, 군내에서 미세먼지 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한 분야 등 총 2개 분야 13개 과제를 발굴하여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장병 건강관리와 관련된 부대운영 분야는, 장병들의 인식 개선을 위해 미세먼지 유해성에 대한 부대교육 및 홍보를 강화한다.

학교기관 교육 시 미세먼지 교육 포함, 각 부대별 미세먼지 예보 시 대응요령, 저감 실천 등 집중 홍보 미세먼지 흡입 차단을 위해 장병들에게 미세먼지 마스크를 연간 미세먼지(PM-2.5) 예보 ‘나쁨’ 일수의 100%(57일)로 확대 보급하고, 병영시설에 공기청정기 보급을 늘려나간다.

현역병은 1인당 2018년에 14개에서 ’19년에는 57개로 확대 보급하고, 예비군은 ’18년에 동원예비군용 14일분에서 2019년에는 동원 및 일반예비군용 57일분을 준비한다.

공기 청정기는 2018년에 육군훈련소에 1,300여대, 2019년에는 각 군신병교육대와 지휘통제실, 전(全) 병영생활관 및 병원 병실에 65,000여대를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미세먼지 주의보 및 경보발령 시 현역장병(예비군) 야외훈련 통제를 강화하여 시행할 계획이다.

미세먼지 예보제에 따른 나쁨 이상 발령 시 야외훈련 조정 검토 등 피해 방지를 위한 대책을 사전 강구하도록 하며, 주의보 발령 시에는 대대장급 이상 지휘관이 판단하여 실내훈련 교육으로 전환 가능하고, 경보 발령 시에는 야외훈련을 실내훈련 / 교육으로 전환하되 사・여단장급 이상 지휘관 판단하에 야외훈련을 해야 할 경우 피해대책 강구 후 훈련시간을 단축하여 시행할 계획이다.

또한 야외훈련 간에는 미세먼지 마스크를 착용토록 하고, 호흡기 및 심혈관 질환자(기관지염, 천식 등)는 야외훈련 전・후 군의관 상담 등 별도로 관리할 예정이다.

또한, 군시설은 다중이용시설에 포함되지 않아 일부 시설만 실내공기질 측정을 실시했으나, 실내공기질 관리법을 준용하여 지하 방호시설 및 다수 인원 근무시설에 대해 연 1회 실내공기질을 측정할 계획이다.

실내공기질 측정 후 부적합 시설에 대한 환기설비 보수 등 환경을 개선하고, 유해인자 기준 초과 시 근무인원에 대한 특수건강진단을 시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