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비서관·보좌관 회의에서 서민 경제 관련 경제 정책 점검

문재인 대통령 "국민이 느끼는 경기, 좀처럼 나아지지 않는다"<사진=청와대>

[노동일보]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오후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보좌관 회의에서 서민 경제와 관련 경제 정책을 점검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지난 26일 북한의 김정은 위원장과 제2차 남북 정상회담 갖고 북미정상회담 중개차 역할을 한 후 처음으로 열린 수석비서관 보좌관회의에서 전반적인 경제 정책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경제에 관한 거시지표와 국민들의 체감 사이에 큰 간극이 있을 수 있다"며 "경제성장률, 가계 소득 등 수치 등으로 볼 때는 경제 상황이 좋아지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국민이 느끼는 경기는 좀처럼 나아지지 않는다"고 밝혔다. 

특히 문 대통령은 현 정부 들어 경제 정책 키워드였던 일자리 창출과 소득주도 성장을 다시 점검하며 경제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장기적 호흡과 국민 공감을 얻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일자리 창출과 소득주도 성장이란 정부의 정책 기조가 제대로 가고 있는지 점검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물론 일자리 정책과 소득주도 성장 정책의 성과가 국민 실생활에서 구현되는 데에는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경제 정책은 긴 호흡이 필요하므로 단기적인 성과에 매달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며 "그러나 일자리와 소득의 양극화 완화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에 대해 국민들의 공감을 얻어나가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근로자들의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하 일자리의 흔들림 없는 안정자금 집행과 청년일자리 확충, 노사정 대타협을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일자리 안정자금 집행, 청년일자리 추경, 노사정 사회적 대타협 등 금년도 경제 정책의 큰 방향을 흔들림 없이 추진해 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문 대통령은 지난 26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진행된 제2차 남북 정상회담과 관련 "정기적인 회담 사이에라도 긴급한 필요가 있을 경우 이번처럼 판문점 남측 지역과 북측 지역을 번갈아 오가며 실무적인 회담을 수시로 할 수 있다면 남북 관계의 빠른 발전을 더욱 촉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