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모두가 평등한 일터, 존중으로 더하는 행복한 일터"<자료사진>

[노동일보] 고용노동부는 30일, 제18회 남녀고용평등 강조기간을 맞아 남녀고용평등을 위해 노력한 유공자 및 우수기업에 대한 시상식을 실시했다.

남녀고용평등 유공자 및 우수기업에 대한 시상은 채용 및 고용상 성평등, 성희롱 방지를 위한 노력, 모성보호 제도 도입 등 기업과 개인의 남녀고용평등에 대한 기여도를 평가하고, 고용평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제고·확산함으로서 양질의 여성일자리 창출과 여성인력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올해로 18회째 실시하고 있다.

올해 역시 작년과 동일한 규모인 36점이 시상되었으며, 수상자들은 남녀고용평등을 위한 노력을 다짐했다.

특히 이번 수상기업 중 대통령상을 수상한 이베이 코리아는 여성의 고용비율이 50%에 이르고, 남성비율이 높은 IT 직군에 역량있는 여성팀장을 육성하여 여성관리자 비율을 40%로 끌어올리는 등 남녀고용평등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대통령상 수상 기업인 SK이노베이션 역시 여성친화적 인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으로 더블유(W) 네트워크라는 여성협의체를 통해 여성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고, 출산 전 3개월 휴직, 자동육아휴직제 등 경력단절 예방을 위한 각종 제도를 실시 중이다.

시상식에는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여성경제인협회가 참석하여 남녀고용평등에 대한 실천의지를 담은 서명 퍼포먼스를 실시했다.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은 축사에서 우수기업들의 고용평등 제도를 일일이 열거하며 격려하는 한편, 여성일자리 확대를 위해서는 경력단절 예방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