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김정은 위원장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북미정상회담 성공 기원<사진=TV방송화면촬영>
여야, 김정은 위원장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북미정상회담 성공 기원<사진=TV방송화면촬영>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등 여야는 12일,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 호텔에서 열린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북미정상회담을 TV 생중계로 지켜보며 좋은 결과가 나오길 기원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부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70년간 이어온 (남과 북, 북과 미)냉전과 분단의 시대에 마침표를 찍고 평화와 번영, 상생을 위한 세기적 담판을 시작했다"며 "북미정상회담은 불가역적 세계 평화의 시작으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고 밝혔다.

추 대표는 또 "새 한반도 시대를 위한 담대한 결단이 이뤄지길 기대한다"며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은 한반도의 운전대를 꽉잡고 종전선언, 평화협정,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도 국회에서 현안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싱가포르 현지에서 시작된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의 미북정상회담의 성공을 기원한다"며 "(김정은 위원장의 발언을 인용하며)우리한테는 발목을 잡는 과거가 있었고 또 그릇된 편견과 관행이 때로는 우리 눈과 길을 가리고 있었지만 우리는 모든 것을 이겨내고 이 자리까지 왔다는 김정은 위원장의 발언을 높이 평가한다"며 "상당히 의미가 있는 회담 전 대화였다"고 강조했다.

이날 바른미래당은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내는 공개서한을 통해 "대한민국 국민과 함께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진심으로 기원한다"며 "긴장과 초조가 기쁨과 축복으로 전환되기를 바란다. 기쁨과 축복의 기준은 4월27일 판문점 선언에서 세계 만방에 선언한 완전한 비핵화"라고 밝혔다.

바른미래당은 또 "첫술에 배부르지 않다"며 "하지만 시작이 반이 되려면, 그 시작은 올바른 나침반을 통해 이뤄져야 한다. 우리는 북미정상회담에서 두 정상이 올바른 나침반에 반드시 합의해 주시기를 다시 한 번 기원한다"고 설명했다.

민주평화당 장정숙 대변인은 당 논평을 통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세기의 이벤트를 시작했다"며 "좋은 출발을 축하하며 성공을 기원한다. 양 정상은 덕담과 미소를 나누며 회담을 시작했는데 좋은 출발이다. 오늘 회담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이 가속화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