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쇄신 작업, 당 재정비와 함께 인적 청산 병행

비박-친박 싸움 이어가며 몰락의 길로 가는 자유한국당<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자유한국당이 6.13 지방선거에서 참패를 당한 후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의 쇄신안을 놓고 논란이 일며 비박과 친박간의 대립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자유한국당의 쇄신은 당을 재정비하는 것으로 인적 청산으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인적 청산을 하는 과정에서 비박과 친박 중 세력이 강한쪽이 약한쪽을 잡아 먹을 것이라는 것. 결국 자유한국당의 비박과 친박은 서로 먹느냐 먹히느냐로 사활(死活)을 걸고 있다.

이에 비박이 먼저 칼자루를 잡고 있는 분위기다. 이유는 김성태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비박계로 분류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친박을 청산해야 자유한국당이 살 수 있다는 분위기가 커지면서 비박의 세 결집이 강해지고 있다.

하지만 박근혜 전 대통령이 비리로 구속된 후 숨 죽이던 친박계가 6.13 지방선거 참패 후 다시 고개를 들며 참패를 비박계 탓으로 돌리면서 역공을 하고 있어 서로의 공격과 반격이 거세지고 있다.

여기에 자유한국당 초선 의원들은 비박으로 분류되며 사실상 친박 청산을 하자는 데 앞장서고 있다.

특히 복당파 의원들의 조찬 모임이 열린 가운데 모임에 참석한 박 모 의원 휴대폰에서 친박들의 핵심의원 청산 내용을 담은 메모 사진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흩어졌던 친박 의원들이 다시 뭉치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결국 죽기 아니면 살기식의 계파 싸움이 다시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김성태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자신이 당을 장악하려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며 일단 당을 추스리는데 목표를 두고 있지만 당 내 계파 분위기는 서로 다르게 보고 있다.

더욱이 김 권한대행이 당 쇄신으로 인한 중앙당 해체 등에 대해 친박들은 새로운 비박 세력을 끄집어 내어 모으려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품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친박은 인적 쇄신은 불가피한 것으로 보며 자신들이 인적 쇄신 대상에 포함 될것을 우려해 더욱 반발하고 있다.

이렇듯 김 권한대행은 대대적인 인적 청산을 예고하며 "중앙당 해체는 시작에 불과하다. 앞으로 이뤄질 인적청산, 세대교체를 비롯한 본격적 쇄신 작업을 혁신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전권을 갖고 할 것이다. 당 혁신을 위해 만들어지는 혁신 비대위에서는 114명 (의원)전부를 수술대 위에 올릴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역으로 보면 김 권한대행의 입김이 크게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김 권한대행은 자신의 입김이 개입하지 않은 방안에서 객관적인 절차로 준비위원회를 구성, 비대위원장을 외부 인사로 영입하겠다고 하지만 자유한국당 친박계 내부에서는 비박계가 칼자루를 쥔 채 인적 청산을 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갖고 대비를 하고 있다.

19일 공개돼 논란이 된 자유한국당 ㅂ 의원의 휴대푠 메모<사진=김진태의원실>

여기에 지난 19일 자유한국당 초선 의원 모임에서 ㅂ 의원의 휴대전화에 '친박핵심 모인다', '세력화가 필요하다' 등의 문자가 나와 친박 세 결집이 현실화 되자 비박도 세 결집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비박과 친박의 재결집이 이뤄지며 각각의 세 결집이 현실화 되면서 혈투에 가까운 싸음이 벌어지고 있다.

하지만 칼자루를 든 비박이 우세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면서 친박의 탈당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자유한국당이 계파싸움으로 이어지며 이런 계파싸움이 당권까지 갈 것으로 예상돼 사실상 당 대표 선출 과정 탈당으로 이어지며 당이 해체되는 경우가 나올 수 있어 자유한국당의 몰락 가능성도 점처지고 있다.

21일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어느 정당이든 선거에서 참패를 당하게 되면 책임이 따라야 하고 그 책임을 지는 세력이 소멸되는 것"이라며 "참패의 잘못은 계파를 떠나 모두에게 있다. 결국 힘이 센 계파가 책임을 회피하고 힘이 약한 계파가 책임을 지게된다"고 주장했다.

정치권의 관계자는 또 "자유한국당이 당을 장악하기 위해 선거 패배의 반성을 하기는 커녕 살아남기 위한 계파싸움만 계속 한다면 몰락의 길로 가는 지름길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