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1년 지난면서 일부 개각 가능성 커져

문제 있거나 조직 장악력 필요한 부처, 장관 교체<사진=청와대>

[노동일보] 2018년 6월, 문재인 정부 출범 1년이 지났다.

지난 2017년 5월 9일 대선에서 당선된 지 1년이 조금 지난 14개월 째를 맞고 있다.

문재인 정부 들어 남북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 등으로 한반도 평화를 구축하는데 밑거름을 쌓으며 사실상 남북평화길로 들어섰다.

여기에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압승을 거둔 후 정권이 더 단단해졌다는 평가다.

이에 문재인 정부 1년이 지난면서 개각이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정치권에서 솔솔 나오고 있다.

청와대가 지난해 장관 임명과 청와대 비서진 임명에 사실상 대통령 인수위원회 없이 시간에 쫓겨 인사를 한 상황에서 후속 개각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는 문 대통령이 당선된지 1년이 지나고 지방선거도 압승을 거둔 마당에 개각이 뒤따라야 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문 대통령이 임기 2년차를 맞으며 (대통령)자신의 정책과 신념, 철학을 담은 국정운영을 보필하는 장관과 비서진이 더욱 필요하다.

이는 그동안 문제가 되면서 업무 평가가 낮은 장관이나 청와대 보좌진을 교체해야 한다는 주변의 권유도 무관치 않다.

이런 가운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도 개각입장을 보이면서 현역 의원 중 누가 장관에 차출 되는지 신경을 세우며 입각 여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먼저 장관이 공석인 농림축산식품부와 법무부, 환경부, 교육부 등이 우선 교체 부처로 보고있다.

여기에 장관이 업무를 하는 중 문제가 있거나 조직 장악력이 필요하다는 부처가 교체 대상이다.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는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가 함께 원활한 소통을 하며 조직을 장악, 꾸려나가는 정치인 출신 장관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법무부 장관 후보로는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을 지낸 박영선 의원과 참여정부 청와대 법무비서관 출신인 박범계 의원 등을 지목하고 있다.

박 의원은 MBC 경제부 기자출신으로 언론과 소통이 될 뿐만 아니라 당 내에서도 무난하다는 평가다.

박범계 의원은 당청 모두 소통할 수 있는 인물로 대통령과도 허물 없는 대화를 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행정안전부 김부겸 장관과 해양수산부 김영춘 장관 등은 현역 국회의원으로 이미 장관으로 선택 돼 국무위원으로 있지만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의 당 대표 경선 출마 여부에 따라 교체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재활용 쓰레기 대란으로 문제를 일으키며 논란 대상에 있는 환경부 장관은 교체설이 유력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지낸 우원식 의원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현재 장관이 공석인 가운데 이개호 의원이 장관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이에 이 의원은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전남지사에 당선된 김영록 전 농림부 장관에 앞서 전남지사 출마를 검토했지만 당시 김영록 장관이 출마하는 바람에 후보직을 양보했다.

이런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개각에 관심을 보이며 문 대통령의 인사 방침이 어떤 결과로 개각을 만들어 낼지 관심을 쏟고 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