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국민의당 출신과 구 바른정당 출신들끼리 의견 엇갈려

바른미래당, 차기 지도부 선출 방식 놓고 내홍 일며 대립각 세워<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바른미래당이 오는 8월 19일 당대표 및 최고위원을 선출하는 전당대회를 개최하는 가운데 차기 지도부 선출 방식을 놓고 내홍이 일고있다.

구 국민의당 출신과 구 바른정당 출신들끼리 의견이 엇갈리고 있기 때문이다.  

구 국민의당측은 당헌을 개정해 당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 선출하고 투표 결과에 여론조사를 반영하지 말자는 입장을 보이는 반면 구 바른정당측은 이를 다시 국민의당으로 만들기 위한 사전 작업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이에 바른미래당 당헌 제23조에 따르면 당대표와 최고위원 3명은 통합선거 그리고 전당원투표 여론조사 결과를 반영해 선출하게금 되어 있다.

그러나 구 국민의당 출신들은 지난달 29일 국회에서 열린 열린 비상대책위원 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당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 선출하고, 선거인단 구성을 전당원 또는 전당원 더하기 일반국민으로 하자고 주장했다. 

물론 구 바른정당 출신들은 반대입장을 보였다.

당시 회의에서는 이런 내용들이 구체적으로 논의되지는 않았지만 새 지도부 선출과 관련한 당헌 개정 요구가 계속 제기되며 구 국민의당과 구 바른정당 의원들끼리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이와 관련 국민의당 출신들인 바른미래당 전 원외위원장 40명은 지난 8일 입장문을 통해 당대표 최고위원 선거 분리와 당대표에 당 쇄신과 재편 전권 부여, 전당대회 연기 반대 등을 강하게 밝혔다.

바른미래당, 차기 지도부 선출 방식 놓고 내홍 일며 대립각 세워<사진=김정환기자>

바른미래당 전 원외위원장 40명은 "당 안팎의 사정을 볼 때 이번 8.19 전대에서 최고위원 선거는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부득이 최고위원을 선출해야 한다면 당대표와 최고위원 선거를 분리하고 대표의 위상과 권한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당헌 개정 가능성이 현실화하는 상황에서 이를 바라보는 국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은 반대하는 모습이 역력했다.

구 바른정당측은 양당이 합의해 만든 당헌에 당대표와 최고위원은 통합선거를 통해 뽑는다고 명시 돼 있는데 아무런 명분도 없이 이걸 바꾸겠다는 건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구 바른미래당측은 여론조사까지 없애면 후보 인력풀, 당원 수가 많은 국민의당 출신들이 당대표부터 최고위원까지 다하겠다 것으로 보고 반발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바른미래당 김수민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9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에게 "당대표와 최고위원 분리 선출을 결정하기 전에 각 의원들에게 설문조사를 받기로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