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당 살리겠다는 의지만 보일 뿐 존폐 위기에서 벗어나지 못 해<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자유한국당이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놓고 당내 이견만 커지며 난항에 난항을 이어가고 있다.

한마디로 자유한국당이 비대위로 당을 살리겠다는 의지만 보일 뿐 존폐 위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자유한국당은 16일 의원총회를 열고 비대위원장 후보를 한명으로 압축하고 17일 전국위원회에서 비대위원장을 선출한다.

하지만 이날 열릴 의총에서 친박 진영이 강하게 반발하며 나설 것으로 예상돼 대립 전선이 더 커질 전망이다.

특히 이날 의총에서는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 및 원내대표 사퇴를 요구하고 나설 것으로 보여 또 한차례의 폭풍우가 몰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친박계는 김 권한대행 시"비대위 구성 자체가 당헌·당규 위반"이라며 김 원내대표의 사퇴를 재차 요구했다. 심재철 의원은 "현행 당헌상 당대표는 궐위 60일 이내에 다시 뽑도록 돼 있다"며 조기 전당대회 개최를 주장했다. 친박계는 "'관리형 비대위'를 거쳐 10월 안에 차기 당대표를 선출하자" "아예 비대위 없이 8월 말 더불어민주당과 비슷한 시기에 전당대회를 열자"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준비위는 여론조사 경선을 통해 국민과 당원을 상대로 실시한 후 비대위원장을 뽑자는 방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비대위원장 후보들은 반대 입장을 보였다. 특히 사퇴하는 후보까지 생기면서 백지화됐다.

안 위원장은 "비대위원장 선출을 위한 최종 권한을 김성태 원내대표에게 일임하겠다"며 "하지만 당내에서 반대가 시신할 경우 500명 안팎이 모이는 전국위에서 투표로 비대위원장을 결정하는 방법도 있다"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자유한국당 현 지도부는 비대위에서 당 혁신을 한 뒤 오는 2019년 1월이나 2월 전당대회를 열자는 생각이다.

이는 2020년 총선 공천권과 관련 당내 계파 싸움이 더욱 거세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비대위원장으로 김병준 국민대 명예교수, 박찬종 변호사, 이용구 당무감사위원장, 초선인 김성원·전희경 의원 등 5명을 압축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