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병대 상륙기동헬기 '마린온' 참사 원인 규명 관련, 민간 전문가 참여<사진=유가족>

[노동일보] 20일, 해병대에 따르면 지난 17일 포항지역에서 추락해 장병 5명이 사망한 해병대 상륙기동헬기 '마린온' 참사 원인 규명과 관련 민간 전문가들이 조사위원회에 참여한다.

이날 해병대 관계자는 "마린온 추락사고로 숨진 장병의 유족들이 국회와 유족 측이 추천하는 민간 전문가도 사고 조사위원회에 참여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아 유족들의 요구를 수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해병대 관계자는 또 "민간 전문가의 조사위원회 참여에 따른 논의는 오늘(20일) 유족 측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조사위원회는 해병대 상륙기동헬기 마린온이 이륙 4~5초 만에 주회전날개가 떨어져 튕기며 나가 추락했다는 점에서 조종사 과실보다는 헬기 자체결함이나 부품 불량, 정비 불량 등에 중점을 두고 집중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사고 전날 진동 문제 때문로 인해 주회전날개와 구동축 사이에 끼는 부품인 댐퍼를 교체한 것으로 확인됐으며 사고 당일에도 진동 문제로 댐버 정비를 받은 사실이 파악됐다.

이런 가운대 댐버는 진동 에너지를 흡수하는 장치로, 완충기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 관계자는 "댐버에 의한 사고인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며 "하지만 사고전날 주회전날개와 구동축 사이에 댐퍼를 교체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국방부 관계자는 또 "현재 조사위원회에서는 사고 장면이 찍힌 CCTV영상을 조사하고 있으며 헬기 블랙박스도 조사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송영무 국방부 장관도 전날(19일) 해병대 헬기 추락사고 희생자 가족께 드리는 국방부 장관 글을 통해 "국방부는 해병대사령부가 유가족들의 의견을 반영해 사고 조사위원회를 구성하도록 하겠다"며 "사고의 원인과 관련 한 점 의혹도 없이 명명백백히 밝혀질 수 있도록 철저하게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