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무부)한국은 UN 안보리 제재결의안 이행에 있어 충실하고,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

홍영표 "미 정부, 북한산 석탄 반입에 대해 한국정부 신뢰해"<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9일, 북한산 석탄 반입 논란에 대한 미 국무부의 논평과 관련 "(미 국무부가)한국은 UN 안보리 제재결의안 이행에 있어 충실하고,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라고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날 홍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이같이 말한 뒤 "미 국무부는 '북한산 석탄 반입에 대해서 한국정부를 신뢰하며, 한미 양국은 긴밀한 협력을 유지하고 있다'고 답변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홍 원내대표는 "북한산 석탄 반입 논란과 관련해 온갖 억측과 왜곡을 해왔던 일부 공세가 잘못된 것임이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또 "이 문제를 두고 한미 공조에 균열이 있는 것처럼 왜곡된 주장도 나오고 있다"며 "정부는 이번 건에 대해 지난해 10월 미국 측 정보를 받아 조사를 진행해 왔다. 지금도 미국 측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홍 원내대표는 "북한산 석탄 반입 논란에 대해 조만간 정부가 조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며 "그 때까지 한미 관계를 손상시킬 수 있는 불필요한 소모적 논란은 지양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홍 원내대표는 삼성이 밝힌 투자게획과 채용 계획에 대해 경제가 더욱 발전 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내보였다.

홍 원내대표는 "삼성이 향후 3년간 180조원을 투자하고, 4만 명을 직접 채용하겠다고 했다"며 "이번 삼성의 투자계획은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노동계와 자영업자, 중소기업 뿐 아니라 대기업도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중요한 경제주체"라며 "대기업 투자확대를 부정적으로만 봐서는 안 된다. 무엇보다 대기업의 투자확대와 재벌개혁, 공정경제는 별개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