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화재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대책도 세우지 못하는 것에 대해 매우 심각하다"

더불어민주당 긴급간담회 열고 "소비자들 목숨걸고 BMW 차량 운전 한다"<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BMW 자동차 화재사고와 관련한 긴급간담회에서 적절환 대응첵과 소비자 보호가 우선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BMW 자동차 화재사고와 관련 긴급간담회에 국회의 호출로 불려나온 (bmw차량 화재사고의 책임을 져야하는)김효준 BMW코리아 대표이사는 화재사고 대책과 관련, "주정차된 차량은 절대로 사고 위험이 없다"며 변명하듯 밝혔다.

이날 김 대표는 더불어민주당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국회에서 개최한 긴급간담회에에 출석해 "안전진단을 끝낸 차량에서 화재가 재발한 것은 단 1건"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또 "긴급 안전진단을 오는 14일까지 완료하겠다"며 "원인으로 지적한 EGR(배기가스재순환장치) 모듈도 교체하도록 하겠다. 전문가 검증단의 요청 등에 적극 협조해 이번 화재 사건에 한치의 의혹도 남지 않도록 하겠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 대표는 변명을 하듯 "주정차된 차량은 절대 사고 위험이 없다"며 "남아있는 소비자도 우리가 실시하고 있는 안전진단을 받아달라"고 BMW 차량 소유자들에게 안전진단 참여를 강조했다.

하지만 여당 의원들은 BMW의 무책임한 대응을 소비자를 위한 서비스 정신의 부족, 책임감 등을 강하게 비난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BMW가 화재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대책도 세우지 못하는 것에 대해 매우 심각히 바라보고 있다"며 "소비자는 목숨 건 운전하고 있는 셈"이라고 말했다.

여기에 국토위 여당 간사인 윤관석 의원은 "BMW차량이 도로 위 시한폭탄으로 불리고 있다"며 "올해 1~7월까지 상반기 누적 판매 대수가 가장 많은 차량도 BMW, 상반기 판매량 대비 가장 많이 불이 난 것도 BMW"라고 일갈했다.

윤 의원은 또 "BMW가 늑장 리콜을 결정했지만, 리콜 대상이 아닌 차에도 화재가 발생했고, 운행 가능을 통보한 차량에도 화재가 발생했다"며 BMW에 대한 불신이 커지고 있다. 2016년 독일 본사가 비슷한 문제를 인지했지만 소비자에게 은폐했다는 의혹도 있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자동차 화재에 대한 관리 감독을 해야하는 국토교통부를 향해 관리 소홀과 책임 부족 등에 대해 강하게 질타했다.

홍 원내대표는 "정부에서도 소비자 불안감 해소 위해 적극적 조치 취했어야 하지만 현재까지도 속시원한 대책 나오지 않은 것 굉장히 유감스럽다"고 질타했다.

다시 윤 의원은 "BMW 화재 문제는 2015년부터 국토부에 꾸준히 제기돼어 왔다"며 "국토부는 그때부터 모니터링했다고 했지만, 국민 관심 높아진 지금에서야 조사에 착수했다. 운행 중지 명령도 검토한다고만 했을 뿐 충분한 대응이 아니다"라고 일갈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