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회담 가장 큰 의제는 비핵화라는 점, 한 시도 잊지 말길 바란다"

김성태 "비핵화 중재 위한 방북인지 남북경제협력 위한 방북인지 헷갈려"<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17일, 오는 19일부터 20일까지 평양에서 열리는 제3차 남북 정상회담과 관련 "이번 회담의 가장 큰 의제는 비핵화라는 점을 한 시도 잊지 말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날 김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내일부터 평양에서 열리는 남북정상회담이 성공적인 회담이 될 수 있기를 기원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김 원내대표는 "남북정상회담의 목적이 비핵화 중재에 있는 마당에 어제 청와대가 발표한 200여명의 수행단 명단에 국내 굴지의 대기업 회장들이 왜 17명씩이나 끼어야 했는지 알 수가 없다"며 "투자결정권이 있는 오너를 강하게 희망했고 정부는 김정은 위원장 입맛에 방북단을 잘 꾸렸다"고 비꼬았다.

김 원내대표는 또 "미국과 협상이 진행되고 있는 마당에 외교적 중재의 역할은 서로의 교착을 풀고 협상이 진전 될 수 있도록 상황을 중재하는데 있는 것"이라며 "협상의 당사자처럼 새로운 카드를 내밀어 협상의 국면을 바꾸는데 있는 것이 아니다"고 남북정상회담이 북측의 입맛에 맞게 갈 것을 우려했다.

이어 김 원내대표는 "지난 두 차례의 판문점 회담처럼 평양냉면 같은 정치적 수사와 미사여구로 가득 찬 회담이 되어서도 곤란하다"며 '외교적 중재의 본래적 목적을 넘어서는 경우가 발생해서도 안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김 원내대표는 북한의 경제지원을 위한 회담이 되서는 안된다는 뜻을 내비치며 대기업 총수들을 데리고 가면서 대기업의 북한 지원을 요구해서는 안된다는 의지도 내보였다.

김 원내대표는 "수행단 구성만 놓고 보면 이번 방북이 비핵화 중재를 위한 방북인지, 남북경제협력을 위한 방북인지 헷갈린다"며 "비핵화 중재를 한다며 4대 그룹 포함한 국내 대기업 총수들을 대거 대동하고 회담에 나서고 있지만 북한은 아직까지 UN대북제재 대상이라는 점을 간과하지말라"고 강조했다.

또한 김 원내대표는 이번 남북정상회담의 방북 수행 경제 사절단 선정 기준과 관련해 대통령이 사업 연관성이 있더라도 탈법, 불법행위로 사회적 물의를 빚는 경우에는 배제한다는 원칙을 제시해 온 것과 달리 이번 방북단 경제인 사절단을 참여시킨 것은 대통령 입맛대로 하고 있다는 걸 여지없이 보여준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대통령은 평양 가서 맛있는 평양 만두 드실지 모르지만 대한민국 우리 동네 만두가게 사장님들은 여전히 추석을 앞두고 한숨이 깊다는 사실을 문재인 대통령께서 꼭 아시고 가셔야 할 것"이라고 일갈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