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조명균 장관 그대로 둔다면 북한에 계속 무릎 꿇는 것과 다른 게 없다"<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2일 모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이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의 냉면 목구멍 발언을 두고 불거진 진위 논란과 관련해 "물타기가 시작됐다"고 일갈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그 자리에 참석한 재벌 총수들에게 전화해서 확인한 것은 재갈을 물리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 원내대표는 "이미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10월 11일 외교통상통일위원회 국정감사를 마친 뒤 식사 자리에서 관련 질의에 '비슷한 이야기를 들었다'고 했다"며 "우리만 들었나. 거기에 많은 국회의원이 다 있었지 않았나"라고 주장했다.

또한 김 원내대표는 "29일 열린 국회 종합 국정감사에서도 정진석 의원이 그 내용을 조 장관에게 사실 확인까지 한 사안"이라며 "진실을 또 일부러 은폐하려는 건가"라고 일갈했다.

김 원내대표는 "통일부 장관은 남북 간의 통로"라며 "조 장관은 북한에 알아서 기는 저자세로 지금까지 국민적 지탄을 받고 있다. 이런 장관을 그대로 둔다면 우리 국민 전체가 북한에 계속 무릎 꿇는 것과 다른 게 없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번 평양 방문팀도 재벌 기업들 총수들이 가고 싶어서 갔겠나. 본인들이 강권하고 데려갔으면 그래도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의 수장들인데 아무리 남북 관계 개선도 좋지만 밥 먹을 때는 개도 안 건드린다는 말이 있다"며 "냉면이 목에 넘어가냐는 치욕적인 이야기를 우리 기업 총수들이 들었다면 당장 그때 강력하게 이 위원장에게 무슨 말을 그렇게 하냐고 항의를 해야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