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11월 말까지 화기·장비·병력철수 및 시설물 파괴"<자료사진>

[노동일보] 8일, 국방부에 따르면 남북군사당국이 9·19군사분야 합의서에 따라, 지난 1일부터 비무장지대내 상호 시범철수 GP 11개소에 대한 철수 절차를 계획대로 진행했으며 11월 말까지 화기·장비·병력철수 및 시설물 파괴와 12월 중 상호 검증절차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남북군사당국은 지난 제10차 남북장성급군사회담(10.26.)과 상호 문서교환을 통해 보존 가치가 있는 일부 GP에 대한 유지 필요성에 공감하여, 11개 GP 중 각 1개소의 시설물을 보존하기로 합의했다.

각자가 판단한 1개의 GP를 보존 대상으로 선정하였고 해당 GP는 병력과 화기 및 장비 일체를 철수하되, 시설물에 대해서는 완전파괴 조치 대신 원형 상태를 유지하기로 했다.

이날 국방부 관계자는 "우리측은 역사적 상징성 및 보존가치, 향후 평화적 이용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동해안지역에 위치한 GP를 선정했다"며 "북측 역시 자체 판단 기준에 따라 중부지역의 GP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국방부 관계자는 또 "우리측이 보존하기로 선정한 GP는 동해에 가장 가까운 곳으로서, 정전협정이 체결된 53년 최초 건축된 GP로 역사적 보존가치가 있고, 동시에, 금강산, 동해안, 감호 등과 연계하여 평화적 이용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동해선 남북도로와 근접하여 접근성 또한 뛰어난 장소로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국방부에 따르면 남북군사당국은 해당 GP의 시설물을 완전히 파괴하지 않고 원형을 유지하기로 한 만큼, 향후 관련 시설물이 군사적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상호 확인·관리해 나간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