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유엔사 3자 감시장비 실무협의체 현장조사 실시<사진=국방부>

[노동일보] 남북군사당국과 유엔군사령부는 12일 실무급이 참가하는 남북유엔사 3자 감시장비 실무협의체 회의를 개최하고 이날부터 13일까지 2일간의 현장조사를 실시했다.

남북유엔사는 향후 상대측 지역에서의 경비근무 수행 및 방문객 자유왕래 보장을 위한 감시장비 조정 문제 및 상호 정보공유 방안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했다.

먼저 3자는 판문점 공동경비구역 내에서 각측이 현재 운용 중인 감시장비 실태를 파악하고, 추가 설치 위치 등을 상호 확인했다. 

또한, 3자는 각측이 운용 중인 감시장비의 영상정보 공유와 관련하여, 이를 서로 연결 및 송수신하기 위한 기술적 문제들에 대해서도 협의를 진행했다. 

남-북-유엔사 3자 감시장비 실무협의체 현장조사 실시<사진=국방부>

3자는 2일간의 감시장비 실무협의체 회의 및 현장조사를 바탕으로 빠른 시일 내에 자기측 지역에서 운용 중인 감시장비를 조정 및 재배치하고, 상호 감시사각지역에 대한 감시대책도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상호 송수신 연결작업 등을 통해 감시장비 영상정보를 공유하는 방안을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이런 가운데 이번 회의에서 우리측은 국방부 남승현 육군대령(진), 유엔사측에서는 션 모로우 美 육군중령, 북측에서는 임동철 육군상좌 등이 대표로 참석해 감시장비 전문요원들과 함께 현장 조사를 실시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