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민생경제 생각하면 한시가 급한 상황인데 국회 멈춰버렸다"<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19일 "(2019년 예산)민생경제를 생각하면 한시가 급한 상황인데 국회가 멈춰버렸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여전히 명분 없는 요구를 관철시키겠다는 고집을 꺾지 않기 때문"이라고 일갈했다.

이날 홍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년도 예산안 심사 지연에 대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을 질책하는 입장을 내보인 채 "예산안 심의 기한이 열흘 밖에 남지 않았다. 정기국회 회기도 불과 20일 남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또 "예산 심의와 민생경제법안 처리가 지연되면 그 피해는 국민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며 "당리당략이 국민의 삶보다 우선될 수는 없다. 국회 정상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야당의 협조를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홍 원내대표는 "무엇보다 예결위 계수조정소위부터 구성할 수 있도록 협조하기를 바란다. 300명 중 28명이나 되는 비교섭단체를 무시하고 소위를 꾸릴 수는 없다"며 "민생경제법안 처리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홍 원내대표는 "민생경재법안은 여야정협의체에서 합의한 국민 삶을 개선하기 위한 입법"이라며 "42개 법안을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 야당 보이콧으로 15일 본회의가 무산된 만큼 남은 4번의 본회의에서 처리될 수 있도록 서둘러야 한다"고도 역설했다.

홍 원내대표는 "국회 정상화를 위해 원내대표 회동을 하는데 합리적 요구는 적극 수용하겠다"며 "국정운영에 발목을 잡겠다는 생각을 버리고 오로지 국민만을 위한 야당 역할을 충실해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