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국회 일정 전면 거부하며 사실상 보이콧 입장 밝혀<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바른미래당은 20일 국회 일정에 전면 거부하며 사실상 보이콧 입장을 밝혔다. 이날 바른미래당은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정기국회 전체 일정에 대해 전면 보이콧한다는 의견 일치와 함께 당론으로 정했다.

이에 따라 자유한국당이 정기국회 일정을 전면 거부할 뜻을 밝힌 가운데 바른미래당도 정기국회 일정을 모두 거부한다는 입장을 밝혀 사실상 연말을 앞두고 국회 내 분위기가 차갑게 가라앉으며 내년도 정부 예산안 처리와 유치원3법, 윤창호법 등의 민생 법안 처리가 불투명해졌다.

이날 바른미래당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의원총회를 마친 후 기자들에게 "결론적으로 채용비리 국정조사가 관철되기 전까지는 국회 일정에 전면적으로 협조할 수 없다는 보이콧 입장을 밝힌 것"이라며 "최소한의 사회정의를 회복하기 위한 노력을 방해하고 예산심사, 법안심사 등을 막는 더불어민주당 행태를 바른미래당이 강하게 대응해야겠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또 "꽉막힌 국회를 풀기 위해 민주당이 협력해야 할 시기"라며 "공정, 정의를 실현하기위한 국정조사를 외면하고 무책임한 행동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국회일정은 어떤 것도 협조할 수 없다. 명분없는 보이콧이라는 홍영표 원내대표의 발언은 청년의 피눈물 자체가 명분이 될 수 없다는 말인지, 채용비리가 민생문제가 아니라는 건지 반문하지 않을 수 없다"고 일갈했다.

이어 김수민 대변인은 "비리가 없다면 반대할 당리당략 이유가 없는데도 무조건 반대로 일관하는 민주당은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호하고 있다는 가짜뉴스 실체를 밝히기 위해서라도 국정조사를 수용해야 한다"며 "국정조사만 수용하면 조사 시기는 민주당의 결정을 따른다는 유연한 태도를 보였는데도 민주당은 무조건 반대로 일관하는 고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런 가운데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1시45분 문희상 국회의장실을 방문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바른미래당, 자유한국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 4당 공동 명의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