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경사노위 출범식에서 "노동계도 논의 적극 참여해야"<사진=청와대>

[노동일보]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청와대에서 열린 경제사회노동위(경사노위) 출범식에 참석해 탄력근로제 확대 적용 문제와 관련 "경제사회노동위원회가 이를 의제로 논의한다면 장시간노동 등 부작용을 없애는 장치와 임금을 보전하는 장치를 마련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경제사회노동위는 정부, 경제계, 노동계 등이 모여 새로운 경제발전을 위한 사회적 지지기반으로 다져지는 기구다.

특히 문 대통령은 "노동계도 논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경제사회노동위가 탄력근로제를 논의하면 국회도 그 결과를 기다려줄 것"이라며 "대통령도 국회에 시간을 더 달라고 부탁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경사노위가 법적으론 대통령의 자문기구이고 자문기구는 하기에 따라서 유명무실할 수도 있고 장식적 기구일 수도 있지만, 최대한 힘을 실어주겠다"며 "첫 회의에 제가 참석한 것도 경사노위에 대한 기대를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경사노위가 자문기구가 아니라 의결기구로 생각하겠다"며 "경사노위에서 합의를 해주면 반드시 실행하겠다. 저뿐 아니라 정부의 각 부처가 경사노위 합의사항에 구속될 수 있게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국회도 마찬가지로, 정부가 일방적으로 입법을 추진하면 정쟁 가능성이 있지만 경사노위가 합의하면 국회도 반드시 존중해줄 것으로 믿는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