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연동형비례대표제 관철 위한 천막당사 투쟁 시작한다"<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3일 "오늘부터 연동형비례대표제 관철을 위한 천막당사 투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날 정 대표는 국회 본청 밖 계단앞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말한 뒤 "올해 안에 반드시 선거제도 개혁을 이루기 위해 단호한 정치행동을 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정 대표는 연동제비례대표는 정당득표율에 비례해 나가야 한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정 대표는" 선거제도 개혁 제일의 목표는 정당득표율에 비례해서 민심그대로 의석을 나누는 것"이라며 "30% 지지를 받은 정당은 30% 의석을, 10% 지지를 받은 정당은 10%의 의석을 갖는 정상적인 민주주의로 가야한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또 "총선 투표의 52%가 사표"라며 "절반 이상의 유권자가 자신이 찍은 사람을 국회로 보내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 대표는 "사표를 최소화하고 1인 1표 평등한 투표의 원칙을 살려야 한다"며 "연동형비례대표제는 죽은 내 표를 살리는 제도"라고 말했다.

또한 정 대표는 현재 우리나라의 정치질서가 낡았다고 지적하며 권력의 독점을 깨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대표는 "정치 질서는 낡았다. 갈등과 대립 대신 타협과 합의의 정치의 제도화가 필요하다"며 "독점을 깨고 배제가 없어야 민주주의는 제대로 작동한다. 연동형비례대표제는 다당제를 통해 협치를 제도화하고 합의제민주주의로 나아가 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