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베트남 국방전략대화 개최<사진=국방부>

[노동일보] 국방부 서주석 차관은 10일, 베트남을 방문하여 응웬치빙 베트남 국방차관과 한·베트남 국방전략대화를 개최하고 한반도를 포함한 지역안보 정세와 양국 간 국방교류협력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한·베트남 국방전략대화는 양국 국방차관 간 상호 국방협력 현안을 논의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정례협의체로서, 2012년 개설 이후 매년 양국에서 교차 개최 중이다.

이날 서 차관은 9.19 군사합의의 이행상황을 비롯, 최근 한반도 안보정세에 대해 설명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진전시켜 나가는 과정에서 베트남의 적극적인 지지와 협력을 당부했다.

이에 빙 차관은 한반도 안보상황의 긍정적 전개를 환영하고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적극 지지한다는 의지를 보였다.

특히 양측은 그간 추진해 온 국방교류협력 성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했고, 고위급 인사 교류, 군사교육 교류 등 국방분야에서의 협력 강화와 더불어 방산·군수 협력을 위한 상호 노력을 지속적으로 경주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양측은 다양한 합의사항의 적극적 이행을 위해 별도의 국방실무협의체를 두기로 합의했다.

이어 서 차관은 인근 붕타우항 소재 제2해역사령부 171전단을 방문한 자리에서 부대현황과 해양안보 상황을 브리핑 받고, 18함(김천함)에 승선하여 양국 국방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번 서 차관의 베트남 방문을 통해 국방 당국 간 신뢰가 증진되고, 우리 정부의 신남방정책을 지원하는 한편,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베트남의 지지와 협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