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청와대)비서진 교체, 회전문 인사에 차기 총선 출마자 배려차원으로 되선 안 돼"<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7일, 청와대 비서진 교체와 관련 "비서진 교체는 단순한 인물교체, 회전문 인사, 차기 총선 출마자에 대한 배려차원의 교체여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이날 김관영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리 최고위원회의에 "바른미래당은 문재인 정부의 일방통행과 경제정책 실패, 청와대 비서진의 기강해이 등을 일신하기 위한 분위기 전환을 누차 주장해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또 "문재인 정부는 일명 청와대 정부라고 불릴 만큼 청와대 조직의 비대화와 청와대의 만기친람이 일상화되어 있다"며 "청와대 비서진은 국정운영에 아무런 책임도 없지만, 장관과 내각 위에서 군림하고 있다. 이번 기회에 비서진 교체가 아니라, ‘청와대 권한축소’와 ‘비서진의 과감한 감축’이 필요하다"고 일갈했다.

더욱이 김관영 원내대표는 "조국 민정수석은 그대로 유임될 것이라고 알려지고 있다"며 "그동안의 인사검증 실패, 김태우 사건에 대한 관리감독의 포괄적 책임을 물어서, 조국 민정수석은 물러나야 하는 것이 맞다"고 역설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은 자신의 공약인 책임장관제를 위한 초석을 이번 기회에 다져야 한다"며 "지금 국가와 국민을 위해 필요한 것은 청와대 정부가 아니라, 비서진 감축과 책임장관, 책임총리제의 실천"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청와대 직원들의 권한남용에 대한 도가 지나친 점을 지적한다"며 "청와대 인사수석실의 행정관이 육군참모총장을 만나서 장성 인사와 관련한 회의를 했다. 6급 행정요원이 관리감독부처의 장관을 독대하더니, 이제는 행정관이 육군참모총장을 커피숍으로 불러서 인사 대상자를 대동하고 회의를 했다"고 비판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청와대 문서 무단 외부반출 및 분실사태까지 있었다"며 "과연 정상적인 청와대 운영이라고 할 수 있는지, 아연실색할 상황이다. 청와대는 청와대 행정관이 의욕적으로 일을 하는 과정에서 육군인사 전반에 대해 육군참모총장의 의견을 구했다고 하는데 그 해명을 누가 믿겠나"라고 일갈했다. 

김관영 원내개표는 "육군참모총장의 처신도 납득하기 어렵다"며 "청와대 행정관이 만남을 요청한다고 해서 휴일에 인사 관련한 비공개회의를 하는 것, 이 또한 정상적인 과정이 아니다"며 "청와대 정부라고 누차 비판해왔는데, 이번 사안을 보니 그 정도가 매우 심각한 상황이다. 청와대는 이번 사안에 대해서 해당 행정관이 어떤 사유로 육군참모총장을 만났는지, 어떤 이야기를 주고받았는지, 문서 분실의 경위, 사후대책에 대해서 정확하게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