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 설 명절 앞두고 약 6조원 더 풀기로<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22일 국회에서 고위당정청 회의를 열고 오는 2월 설 명절을 앞두고 물가안정과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작년보다 약 6조원을 더 풀기로 합의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청 회의 직후 기자브리핑을을 갖고 "당정청은 이번 설 민생안정 대책을 통해 명절 물가안정, 위기지역의 중소 영세 취약계층 지원을 전년대비 확대하기로 했다"며 "(전년대비 확대분은) 약 6조원 규모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홍 수석대변인은 또 "물가안정 기조를 유지하기 위해 수요가 집중되는 주요 성수품 공급량 확대, 직거래장터 특판장을 통한 선물세트 할인판매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홍 수석대변인은  "전통시장 지역사랑상품권 할인율을 5%에서 10%로 높이고, (할인된 가격으로 살 수 있는 지역사랑상품권) 구매한도도 30만원에서 50만원으로 상향해 판매규모를 전년대비 2천100억원 이상 확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당정청은 설 연휴 기간인 다음 달 4일부터 6일까지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KTX 역귀성 할인도 함께 추진해 소비를 촉진하고 지역관광 활성화 여건도 조성하기로 했다.

여기에 당정청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대출 보증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으며 조달대금, 하도급 대금, 관세 부가세 등 납세 환급금, 일자리 안정자금 등 정부 지원 가능 대금을 설 연휴 전 앞당겨 지급한다는데 합의했다.

이날 당정청 회의에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 윤호중 사무총장, 조정식 정책위의장 등이 참석했으며 정부에서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등이 참석했다.

또한 청와대에서는 김수현 정책실장과 강기정 정무수석, 정태호 일자리수석, 윤종원 경제수석, 김연명 사회수석 등이 각각 참석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