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전당대회 연기 놓고 당내 갈등 커져<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자유한국당의 대표를 선출하는 전당대회가 오는 27일 열릴 예정인 가운데 북미정상회담 일정과 겹치며 연기 논란과 함께 당내 갈등으로 전지고 있다.

결국 북미정상회담으로 이어지는 청와대와 집권여당의 순항에 제1야당이 모양새만 우습게 됐다.

정우택 의원과 심재철 의원, 안상수 의원, 주호영 의원, 오세훈 전 서울시장, 홍준표 전 대표 등 당권주자 6명은 전당대회를 2주일 이상 연기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이들 6명은 전당대회를 연기하지 않을 경우 후보등록을 거부하겠다며 강하게 대응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연기 불가 입장을 보이며 전당대회 강행을 밝혀 황교안 전 총리와 김진태 의원 두명의 후보만 치르는 우수운 전당대회로 가고 있다.

하지만 이럴 경우 자유한국당 전당대회는 물론 당 자체가 흔들리는 모양새가 되며 분당이라는 결과도 배제할 수 없다.

정우택 의원과 심재철 의원, 안상수 의원, 주호영 의원, 오세훈 전 서울시장, 홍준표 전 대표 등 당권주자 6명은 10일 오전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긴급 회동을 한 뒤 "2·27 전대는 2주 이상 연기돼야 한다"며 "그렇지 않을 경우 12일에 후보 등록을 하지 않는다"는 강경한 입장을 내놓았다. 특히  

정우택 의원과 심재철 의원, 안상수 의원, 주호영 의원, 오세훈 전 서울시장, 홍준표 전 대표 등 당권주자 6명은 "장소 확보가 문제라면 여의도공원 등 야외라도 무방하다"고 했다.

이날 홍준표 전 대표는 회동에는 불참했지만 전화 통화를 통해 이같은 의견에 찬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홍준표 전 대표는 "전대를 둘러싸고 벌어지고 있는 당내 현상은 좀비 정치"라며 "모두가 힘을 합쳐 문재인정권의 폭정에 대항해야 할 때 좀비 정치나 하는 한국당을 바라보니 참담하기 이를 데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와 선거관리위원회는 북미정상회담을 이유로 전대를 연기할 수 없다는 입장을 거듭 내보였다.  

비상대책위원회와 선거관리위원회는 전대 연기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과 제1야당 대표를 선출하는 선거 일정이 흥행을 이유로 연기된다는 것은 공당으로서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

선거관리위원회는 "27일 이전에 대부분 경선 일정을 진행하고, 전대 당일에는 8천여명의 대의원 투표와 당선인 발표 절차만 이뤄지는 만큼 우려하는 정도로 미북정상회담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자유한국당 당대표 후보등록은 12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