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2기 개각 단행<사진=청와대>

[노동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8일 내년 총선을 위해 국회로 돌아오는 부처 장관을 일부 장관을 교체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행정안전부 장관에 과거 박근혜 정부 당시 친박 중 친박으로 불렸던 더불어민주당 진영(69) 의원을 내정하는 등 문재인 정부 2기 개각을 단행했다.

또한 지난 열린우리당 당시 공보실장으로 당에 들어온 박영선(59)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 지명했다.

이에 문재인 정부 들어 최대 폭인 7개 부처 장관에 대한 중폭 개각을 발표했다.

여기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는 조동호(63)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전기 및 전자공학부 교수, 통일부 장관에 김연철(55) 통일연구원장,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박양우(61) 중앙대 예술대학원 예술경영학과 교수, 국토교통부 장관에 최정호(61) 전라북도 前 정무부지사,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에 문성혁(61) 세계해사대학(WMU) 교수 등을 각각 지명했다.

이날 문 대통령이 지명한 7개 부처 장관 후보자는 국회의 인사청문회를 거친 후 문 대통령이 임명하게 된다.

문 대통령은 식품의약품안전처장에 이의경(57) 성균관대 제약산업학과 교수,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에 최기주(57) 아주대 교통시스템공학과 교수 등 2명에 대한 차관급 인사도 단행했다.

이런 가운데 이날 중폭 개각은 내년 4월 국회의원총선거에 출마하기 위해 국회로 들어와야 하는 행정안전부 김부겸 장관, 국토교통부 김현미 장관, 해양수산부 김영춘 장관, 문화체육관광부 도종환 장관 등의 빈자리를 메우기 위해 단행했다. 

특히 입각이 유력하게 점쳐졌던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은 내년 총선을 위해 당에 남기로 했다.

이날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춘추관에서 기자 브리핑을 통해 "의원 출신인 진영, 박영선 장관 후보자는 내년 총선에 출마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또 "문재인 정부 중반기를 맞아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내는게 중요하다"며 "이런 성과를 위해 능력이 검증된 인사를 발탁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