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개혁3법에 대한 자유한국당 흑색선전, 극에 달해"<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여야 4당의 개혁3법에 대한 자유한국당의 흑색선전이 극에 달하고 있다"며 "국민을 위한 개혁3법(선거법·공수처법·검경수사권 조정) 공조를 방해하고 흠집 내려는 공작정치를 중단해야 한다"고 일갈했다.

특히 홍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이 입법쿠데타, 권력야합이라는 말도 안 되는 비방을 쏟아내고 있다"며 "선거제 개편에 대해 좌파장기집권 플랜이라는 시대착오적 색깔론까지 동원하면서 개혁의 취지를 왜곡하고 있다"고 질책했다.

홍 원내대표는 또 "그러나 자유한국당의 태도야말로 전형적인 자기 밥그릇 지키기"라며 "선거제 개혁은 정치 불신을 극복하고 민심을 제대로 반영하기 위한 해법이다 이것은 작년 12월15일 여야5당이 국민에게 드린 약속인데, 한국당만 여야 합의를 어기면서 반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홍 원내대표는 "결국 지역주의에 기반한 기득권을 놓지 않겠다는 것이 한국당의 본심"이라며 "4당 합의안대로 선거제 개편이 이뤄지면 큰 정당이 손해를 보게 되지만, 소수의 목소리를 국회에 반영하고 협치를 위해서는 이 길로 나가야 한다. 그래야만 승자독식의 정치 대신, 공존의 정치로 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홍 원내대표는 "공수처법과 검경수사권 조정도 한국당이 반대할 명분이 없다"며 "한국당은 한나라당 시절이던 1998년 공수처 설치를 약속했고, 2004년 총선과 2012년 대선에서 중수부 폐지 등 검찰개혁을 공약으로 내걸은 바 있다. 검경수사권 조정도 김대중·노무현 정부에 이어 이명박 정부도 추진한 사항"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