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대통령 밑에 소통령이 있다고 했는데 지금은 (조국, 조현옥)조통령 있어"<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2일 "청와대가 이번 장관 후보자의 낙마에 대해 무척 억울하다는 모습인데 조국 민정수석, 조현옥 인사수석의 이른바 '조조라인'을 철통방어하면서 어떤 일이 있어도 이 둘 만큼은 내보낼 수 없다는 것"이라고 일갈했다.

이날 나경원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같이 말한 뒤 "과거에는 대통령 밑에 소통령이 있다고 했는데 지금은 '조통령'이 있는 게 아닌가 싶다"고 비꼬았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또 "모든 인사의 총책임자인 문재인 대통령이 인사 문제에 대해서는 침묵으로 회피한 채 한미동맹에 들어온 빨간 경고등을 야당 때문이라고 비판했다"며 "속도위반 제재완화, 무늬만 비핵화 옹호, 한미동맹 위협 등을 한 것이 집권여당이며,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를 지명한 것이 대표적인 한미동맹 파괴"라고 질타했다.

이어 나경원 원내대표는 "유례없는 인사 위기에 놓인 문 대통령이 순간을 모면하기 위해 또 다시 북한 이슈를 이야기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며 "북한 아니면 적폐밖에 모르는 '북적북적 정권'이라는 말이 나오게 한다"고 비난했다.

또한 나경원 원내대표는 노동 관련 입법에 대해서도 "탄력근로제의 처벌 유예는 행정지침으로 지금이라도 노동부가 처벌 유예기간을 연장하면 된다"며 "그동안 국회에서는 근본적 문제부터 시작해서 소득주도성장 폐기를 위한 각종 법안 처리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전날(1일)문 대통령이 시민사회단체와 가진 간담회에서 '보수나 진보 같은 이념은 필요 없는 시대가 됐다'는 발언에 대해 "소득주도성장, 친노조 좌파정책, 북한 중심 정책, 좌파 역사공정까지 대부분 정책이 좌파 이념에 사로잡혀 있는데 혹시 우파 이념이 필요 없는 시대란 뜻이 아닌지 묻고 싶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