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사망<사진=TV방송화면캡쳐>

[노동일보]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8일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다. 고 조양호 회장은 한국경제 발전에 이바지를 한 인물로 공로를 인정받기도 했다. 

이에 전국경제인연합회와 한국경영자총협회, 대한상공회의소 등 경제단체들은 고인에 대해 애도를 표명했다.

이날 전경련은 "한국 항공·물류산업의 선구자이자 재계의 큰 어른으로서 우리 경제 발전을 위해 헌신한 조양호 회장께서 별세하신 데 대해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밝혔다.

전경련은 또 "조양호 회장은 지난 45년간 변화와 혁신을 통해 황무지에 불과하던 항공·물류산업을 일으켜 세계적인 반열에 올려놓았다"며 "덕분에 우리나라는 우수한 항공·물류 인프라를 바탕으로 경제 발전의 초석을 다지고 역동적인 성장을 할 수 있었으며 세계 무역 규모 6위의 경제대국으로 우뚝 설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전경련은 "우리 경제계는 고인께서 선대에 이어 평생을 실천한 수송보국의 유지를 이어받아 우리 경제의 활력을 높이고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경총은 "조양호 회장은 지난 20년간 한진그룹과 대한항공을 이끌어 오면서 대한항공을 단단한 글로벌 항공사로 키웠고 항공산업과 경제 발전에도 크게 기여했으며,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을 역임하는 등 국가적 행사에도 공로가 많았다"고 밝혔다.

경총은 또 "고인은 2004년부터 경총 부회장으로 재임하면서 경영계의 리더로서 모범을 보여 왔다"고 말했다.

대한상의는 "고인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과 임직원분들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며 "고 조양호 회장은 평생 국내 항공·물류산업의 발전에 많은 공헌을 했다"고 설명했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사망<사진=TV방송화면캡쳐>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