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선거패배 책임론)이해하고 포용하는 자세로 당 이끌 것"<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1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4·3 재보궐선거 패배 후 하태경 최고위원과 이준석 최고위원, 권은희 최고위원이 회의에 참석하지 않는 것에 대해 "이해하고 포용하는 자세로 당을 이끌어 나갈 것"이라며 "국민, 당원에 송구스러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 제 부족함과 불찰로 최고위원과 당원에 불편한 마음을 안겨 죄송하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날 손학구 대표의 이런 발언은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이 지도부 책임론을 거론하며 사실상 대포직을 사퇴하라고 촉구하는 행동에 따른 것으로 보여진다.

손학규 대표는 또 "앞으로 서로 감정을 맞추고 이해하고 포용하는 자세를 보여줬으면 한다"며 "저 자신부터 그런 자세로 당을 이끌어 나갈 것이며 최고위원 한분 한분을 다 만나 얘기를 나눌 것이다. 제 생각도 허심탄회하게 말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손 대표는 전날 유승민 전 대표가 대학교 강연에 참석해 변화없는 자유한국당으로 가지 않을 것이라고 발언한 데 대해 "시의적절한 발언이라 생각하고 바른미래당과 당원들에 큰 도움이 되는 말씀을 하셨다는 생각"이라며 "한국 정치지도자답게 말해준 데 대해 감사하다. 더이상 한국당 가려는거 아니냐, 통합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얘기가 나오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