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자유한국당)망언에 대한 인식 그대로 보여준 것"<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22일 자유한국당의 5·18망언에 대해 "당사자 징계를 두달이 지난 뒤에야 내린 것도 문제지만 징계도 있으나마나한 수준이다. 흉내만 낸 것"이라며 "망언에 대한 한국당 인식을 그대로 보여준 것"이라고 일갈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5·18에 대한 한국당의 인식은 5·18 진상규명조사위원회를 구성하는 태도에서도 확인됐다"며 "극단적인 행동을 보여준 일부 단체의 눈치만 보면서 극우세력의 결집만을 우선하는 편협한 자세와 잘못된 역사의식에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에 새로운 당 지도부가 들어선지 두달 가까이 됐지만 한국당 특유의 반 역사적이고 반 민주적인 모습은 변함이 없다"며 "최근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석방론까지 나올 정도"라고 밝혔다.

또한 김 원내대표는 "도대체 한국당은 국민들을 어떻게 보는가. 과연 대한민국 현대사와 민주주의 가치를 지키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가"라며 "지금이라도 망언 당사자를 중징계로 다스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5·18민주화운동 진상조사규명위원회의 즉각적인 행동개시를 위해 조사위원을 재추천하든지 3분의 2 이상의 위원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법안 개정에 협조해야 할 것"이라며 "이마저도 하지 않는다면 한국당은 국민들의 준엄한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특히 김 원내대표는 이미선 헌법재판소 재판관 후보의 임명에 대해 "결국 청와대는 국회를 무시하면서 강행했다"며 "여당은 청의 불통과 독단에 거수기 역할에만 충실하다. 제1야당은 장외집회와 같은 극단적 행동만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가장 큰 문제는 청와대와 여당, 제1야당 모두가 잘못된 제도를 고치려는 노력은 보여주지 않는다는 점"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인사검증 실패에도 책임자를 문책하기는커녕 비호한다. 무능과 무책임의 대명사인 조국 민정수석을 즉시 경질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